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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중심형 공공디자인의 전략 기획을 위한 관련지표 분석 : 장소전략 수립단계를 중심으로

Development of Strategy Programming Model for the Culture-Centered Public Design : A Focus on Analyzing the Associated Indices of Place Strategy

  • 이정민 (경원대학교 산업디자인과) ;
  • 홍의택 (경원대학교 산업디자인과) ;
  • 이한나 (인덕대학 도시환경디자인과) ;
  • 정보희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마케팅)
  • 투고 : 2011.05.16
  • 심사 : 2011.07.21
  • 발행 : 2011.09.28

초록

21세기는 문화패러다임의 시대이며 시민들의 문화적 수요를 반영하는 공공환경 정책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런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역자원을 바탕으로 한 문화중심형 공공디자인의 개발이 관심을 끌고 있다. 본 연구는 문화중심형 공공디자인 사업의 기획을 위한 전략 프로그래밍 지원모델을 개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이 모델을 추상적인 개념들로 이루어진 프로세스 모델이 아니라 선택형 참조체계 방식의 모델로 개발하기 위하여 본고에서는 전략프로그래밍 프로토타입 단계별 관련지표들을 분석하였다. 프로토타입 단계들 중에서 특히 장소전략 수립단계(리소스, 미션, 타겟팅)에 초점을 맞추어 관련지표들을 분석하였다. 정성적 사례분석을 통해 연관요소들을 추출하였고 이에서 공통점을 분석하여 단계별 관련지표로 설정하였다. 모두 81개의 지표가 분석되었다.

키워드

문화중심;공공디자인;전략프로그래밍;장소전략

참고문헌

  1. 김형국, 고장의 문화판촉 : 세계화시대에 지방이살 길, 학고재, 2002.
  2. 노영성, "지역문화 마케팅의 체계 : 지역문화 마케팅의 프레임워크와 지역문화의 산업화 모델", 지역발전연구(Journal of Korean Regional Development), Vol.7, No.1, 2007.
  3. 박태욱, 최유식, "도시 공공공간에서의 아트마케팅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Vol.9 No.2, 2008.
  4. 이소영, "지역문화의 장소마케팅 전략 수립에 관한 연구 : 서울시 인사동을 사례로",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5. 이진희, 장소마케팅, 대왕사, 2006.
  6. 이충훈, "문화마케팅 정책에 기반을 둔 도시브랜드 유형별 특성화 분석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박사학위 논문, 200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