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서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Impact of the Intermediate of Empower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ant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 투고 : 2011.05.24
  • 심사 : 2011.08.29
  • 발행 : 2011.09.28

초록

오늘날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기업이 생존 유지를 위해서 리더의 새로운 역할이 강조되는 가운데, 최근에 주목 받는 리더십인 서번트 리더십을 전략적으로 잘 활용함으로써 조직성과를 극대화 하도록 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은행, 보험업, 증권, 컨설팅 등 서비스업종의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유효설문지 435부의 자료를 수집하여 LISREL 8.3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서번트 리더십이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통해서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번트 리더십의 행동특성 중 공감과 도덕성을 제외한 성장, 비젼, 공동체형성이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높아지게 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구성원들의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종업원들에게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강화시켜 줄수록 조직 시민행동이 높아짐을 의미한다. 셋째, 서번트 리더십의 행동특성 중 공감과 도덕성을 제외한 성장, 비젼, 공동체형성이 조직구성원의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통하여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리더의 서번트 리더십이 임파워먼트를 통해 구성원의 조직시민행동을 높이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는 부하들을 임파워시키고 이것이 자발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리더의 서번트 리더십이 중요함을 의미한다.

키워드

서번트 리더십;비젼;공동체형성;성장;임파워먼트;조직시민행동

참고문헌

  1. 김민숙, 외식기업관리자의 서번트리더십이 신뢰와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2. 김범수, 서번트 리더십이 병원 종사자의 직무만족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3. 김익철, 서번트 리더십이 개인 및 집단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4. 김창환, 호텔 매니저의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유효성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안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5. 박원우, "Empowerment: 파워다툼에서 파워증대로의 사고․행동전환", 노사관계연구,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노사관계연구소, Vol.3, pp.197-210, 1998.
  6. 백기복, 리더십리뷰-이론과 실제, 창민사, 2005.
  7. 신구범, "서번트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간의 관계에 관한 실증분석", 인적자원관리연구, Vol.16, No.1, pp.87-101, 2009.
  8. 윤대균, 호텔조직에서의 서번트 리더십이 종업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9. 이미란, 이슈리더십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검증을 통하여, 전북대 석사학위논문, 2006.
  10. 정기산, 중간관리자의 리더십 유형별 행동특성과 신뢰와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11. 정용수, 서번트 리더십과 팀효과성의 관계에서 임파워먼트의 매개역할 분석,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12. 최동규,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과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13. 최익봉, 이재훈, "리더의 임파워먼트 행위, 신뢰와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인사조직연구, Vol.14, No.2, pp.215-247, 2006.
  14. 한진환, "잔류종업원의 고용불안의 선행요인 및 고용불안이 임파워먼트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Vol.19, No.4, pp.1219-1244, 2006.
  15. 한진환, "조직후원인식, 리더-구성원 교환관계의 질이 임파워먼트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영연구, Vol.22, No.3, pp.259-284, 2007.
  16. A. L. Ackfeldt and L. Coote, "A study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in a retail setting,"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In Press, Correted Proof, Available online 22, pp.151-159, 2003(7).
  17. M. J. Ahearne, "An examination of the effects of leadership empowerment behaviors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on sales team performance," Doctoral Dissertation, Indiana University, 2000.
  18. J. C. Anderson and W. G. Davi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03, No.3, pp.411-423, 1988. https://doi.org/10.1037/0033-2909.103.3.411
  19. R. P. Bagozzi and T. F. Heatherton, "A General Approach to Representing Multifaced Personality Constructs: Application to State Self-este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Vol.1, pp.35-67, 1994. https://doi.org/10.1080/10705519409539961
  20. B. M. Bass,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s," New York: Free Press, 1985.
  21. P. Block, "Stewardship: Choosing Service over Self-interest," Berrett-Koehler, San Francisco, CA, 1993.
  22. P. Block, "From leadership to citizenship, In Spears," L. C.,(Ed.), Insights on leadership: Service, Stewardship, Spirit, and Servant-Leadership,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1998.
  23. J. M. Burns, "Leadership," New York: Harper & Row, 1978.
  24. J. A. Conger and R. N. Kanungo, "The Empowerment Process: Integrating theory and practi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3, pp.471-482, 1988.
  25. R. S. Dennis and M, Bocarnea, "Development of the servant leadership assessment instrument," Leadership &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Vol..26, No.8, pp,600-615, 2005. https://doi.org/10.1108/01437730510633692
  26. M. G. Ehrhart, "Leadership and Procedural Justice Climate as Antecedent so funit-level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Personnel Psychology, Vol..57, No.22, pp.61-94, 2004. https://doi.org/10.1111/j.1744-6570.2004.tb02484.x
  27. C. Fornell and D. F. K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Vol.156, pp.39-50, 1981.
  28. S. H. Girard, "Servant Leadership Qualities exhibited by lllinois public School district Superinten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aint Louis University, 2000.
  29. R. K. Greenleaf, "The servant as leader, Indianapolis," The Robert K. Greenleaf Center, 1970.
  30. R. K. Greenleaf, "The power of servant leadership," Ed, by Spears, L. C., Berrett-Koehler Publishers, Inc, 1998.
  31. C. Hui, "Effect of Leadership Empowerment Behaviors and Follower's Personal Control, Voice, and Self-efficacy on inrole Performance : An extension and empirical test of Conger and Kanungo's empowerment process model," Doctoral Dissertation, Indiana University, 1994.
  32. D. Irvine, P. Leatt, M. G. Evans, and R. G. Baker, "Measurement of staff empowerment within health service organizations", Journal of Nursing Measurement, Vol.7, pp.79-96, 1999.
  33. A. J. Laub, "Assessing the Servant Organization: Development of the Servant Organizational Leadership Assessment (SOLA) Instru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Florida Atlantic University, 1999.
  34. J. D. Lewis and A. Weigert, "Trust as a Social Reality" Social Forces, Vol.63, pp.967-985, 1985. https://doi.org/10.1093/sf/63.4.967
  35. T. D. Little, A. William, G. S. Cunningham, and K. F. Widaman, "To Parcel or Not in Parcel : Exploring the Question, Weighing the Merits,"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Vol..9, No.2, pp.151-173, 2002. https://doi.org/10.1207/S15328007SEM0902_1
  36. M. P. Livovich, "An investigation of servant leadership in public school superintendents in the state of indian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diana State University, 1999.
  37. J. E. Mathieu and J. L. Farr, "Further Evidence for the Discriminant Validity of Measure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Involvement,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6, No.1, pp.127-133, 1991. https://doi.org/10.1037/0021-9010.76.1.127
  38. R. H. Moorman and B. P. Niehoff, "Does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Medi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rocedural Justice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41, pp.351-357, 1998. https://doi.org/10.2307/256913
  39. B. P. Neihoff and R. H. Moorman, "Justice as a Mediator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onitoring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6, pp.527-556, 1993. https://doi.org/10.2307/256591
  40. A. G. Stone, R. F. Russell, and K. Patterson, "Transformational versus servant leadership? a difference in leader focus," Leadership &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Vol.25, No.4, pp.349-361, 2004. https://doi.org/10.1108/01437730410538671
  41. R. Peccei, and P. Rosenthal, "Delivering Customer-oriented Behavior through Empowerment: An Empirical test of HRM Assumptions,"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Vol.38, No.6, pp.831- 857, 2001. https://doi.org/10.1111/1467-6486.00261
  42. J. Rushton, C. Philippe, J. Brainerd, and P. Michael, "Behavioral Development and Construct Validity: The Principle of Aggregation," Psychological Bulletin, Vol.94, No.1, pp.18-38. 1983. https://doi.org/10.1037/0033-2909.94.1.18
  43. L. C. Spears, "Insights on leadership : Service," stewardship, spirit, and Servantleadership. New York : John Wiley & Sons, Inc, 1995.
  44. G. M. Spreitzer, "Psychological Empowerment in the Workplace: Dimensions, Measurement, and Valid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8, No.5, pp.1142-1165, 1995.
  45. A. B. Stone, F. Robert, and K. P. Russell, "Transformational versus servant leadership : A difference in leadership focus", The leadership & Organizational Development Journal, Vol.25, no.4, pp.362-372, 2004. https://doi.org/10.1108/01437730410538680
  46. H. Sujan, B. A. Weitz, and N. Kumar, "Learning Orientation, Working Smart and Effective Selling," Journal of Marketing, Vol.58, pp.39-52, 1994(7). https://doi.org/10.2307/1252309
  47. I. O. Ugboro and K. Obeng, "Top management Leadership, Employee Empowerment,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QM Organizations: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Quality Management, Vol.5, No.2, pp.247-272, 2000. https://doi.org/10.1016/S1084-8568(01)00023-2
  48. J. F. Vogt and K. L. Murrell, "Empowerment in Organizations: How to spark Exceptional Performance," Pfeffer & Company, 1990.
  49. R. S. Wellings, W. Byham, and J. Wilson, "Empowered Teams: Creating Self-directed Work Groups that Improve Quality, Productivity, and Particip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1991.
  50. G. A. Yukl, "Leading organizational learning: Reflections on theory and research," Leadership Quarterly, Vol.20, No.1, pp.49-53, 2009. https://doi.org/10.1016/j.leaqua.2008.1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