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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디스크 브레이크의 유연 패드 개발에 대한 연구

Study on Development of Flexible Pad for High Speed Train Disk Brake

  • 이민규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
  • 김주용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
  • 김재민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
  • 양영민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
  • 김상호 ((주)다윈프릭션) ;
  • 조종두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 Received : 2010.12.30
  • Accepted : 2011.03.25
  • Published : 2011.04.26

Abstract

본 논문은 고속철도 디스크 브레이크용 유연 제동 패드의 성능 향상을 위해 구조적 안정성 검토와 신뢰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에서는 유연패드의 구조 해석 과정을 거쳐 개선된 모델을 얻어내었으며, 실제 크기와 동일한 1/2 모델을 가지고 구조적 안전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축소 시편을 제작하여 모달 시험과 스트로크 및 내구성 시험을 수행하여 동 특성과 기계적 안정성을 확인하였다. 샤시 다이나모 장비와 열 적외선 캠코더를 이용하여 유연패드에 대하여 회전 속도에 따른 열섬 발생 현상을 측정하고, 디스크와 패드 사이의 균일한 접촉 능력을 확인하였다. 또한, 제동 시 유연패드에 안정적인 온도 분포가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제안된 유연패드의 구조 안정성 및 열에너지 방출 효과 등의 장점을 확인하였다.

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주)다윈프릭션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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