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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브랜드 이미지가 기업호감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LH 사례를 중심으로

이의중;문효곤;이명구
Lee, Euijoong;Moon, Hyogon;Lee, Myunggoo

  • 투고 : 2012.09.04
  • 심사 : 2012.10.24
  • 발행 : 2012.10.30

초록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이 최근 더욱 커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기업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들에서 확인된 기업의 CSR 활동의 효과가 공기업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독립변수로 'CSR 활동'과 '브랜드 이미지'를 설정하고, 종속변수로 '기업호감도'와 '구매의도'를 설정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CSR 활동' ${\rightarrow}$ '기업호감도', 'CSR 활동' ${\rightarrow}$ '구매의도' 및 '브랜드 이미지' ${\rightarrow}$ '기업호감도', '브랜드 이미지' ${\rightarrow}$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모두 유의한 인과관계를 보였다. 이로써 제품 관련 브랜드 이미지가 제품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과 마찬가지로 CSR 활동이 기업의 전반적 이미지를 향상시킬 뿐 아니라 제품 구매의도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키워드

기업의 사회적 책임;브랜드 이미지;기업호감도;구매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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