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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적 내러티브 구조에 대한 사용자 감정모델링 : 영화와 게임을 중심으로

User's Emotion Modeling on Dynamic Narrative Structure : towards of Film and Game

  • 김미진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
  • 김재호 (부산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투고 : 2011.10.05
  • 심사 : 2011.12.07
  • 발행 : 2012.01.28

초록

본 논문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제작단계 초기에 성공과 실패를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기초 연구 중 하나로써,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동적 내러티브에 대한 사용자의 감정을 모델링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1) 내러티브구조와 인지감정모델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감정모델을 제안하며, 2) 제안된 모델의 3가지(desire, expectation, emotion type)감정 파라미터를 추출하기 위한 감정유형 및 강도함수를 설정한다. 3) 동적 내러티브의 각 스토리이벤트 단계에서 사용자의 감정을 측정하기 위해 영화, 게임사용자의 인지행동과 내용을 정립한다. 기존 인문학적 측면의 개념적, 분석적 연구는 매체에 대한 비평과 사용자태도에 대한 예측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그 결과들을 서술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에 반해, 본 논문은 동적 내러티브에 대한 사용자의 감정모델링 방법을 제안하고 있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감성적 평가방법의 구체적인 정보로 활용 될 수 있다.

키워드

사용자 감정모델링;내러티브 구조;엔터테인먼트 콘텐츠;휴먼팩터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한국연구재단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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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인용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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