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중국시장 차 음료브랜드 패키지디자인의 감성이미지 평가 분석

Analysis of Evaluation for Emotional Image of the Package Design of Tea Brand in the Chinese Market

  • 리신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투고 : 2011.11.29
  • 심사 : 2011.01.09
  • 발행 : 2012.01.28

초록

본 연구는 차 음료 패키지디자인의 감성이미지에 관련된 연구로서 중국시장에서 판매되는 차 음료패키지의 대상을 수집하고 차 음료 패키지디자인에 대해 '달다. 쓰다, 개운하다, 시큼하다' 4개 대표적인 미각 형용사를 추론하였다. 그리고 수집된 차 음료 패키지디자인별도 대표 미각 형용사에 대한 느끼는 정도와 패키지디자인의 선호도를 조사했고 미각에 영향을 주는 시각요소인 색채와 일러스트레이션을 분석됐다. 즉, 차 음료 패키지디자인 색채는 달고 시큼한 맛은 녹색과 노란색을 사용하는 한편 노란색보다 녹색을 사용하는 디자인은 선호도가 높다. 쓰고 시큼한 맛은 빨간색과 검은색 등의 짙은 색을 사용하는 한편 주황색이나 노란색을 사용하는 디자인은 선호도가 높다. 달고 개운한 맛은 녹색을 사용하는 한편 짙은 녹색보다 연한 녹색을 사용하는 디자인은 선호도가 높다. 쓰고 개운한 맛은 녹색, 빨간색, 노란색, 하얀색, 검은색을 사용했지만 대부분 패키지의 바탕색에다가 하얀색과 노란을 사용하는 한편 노란색을 사용하거나 바탕색에다가 하얀색을 사용하는 디자인은 선호도가 높다. 그리고 차 음료 패키지디자인의 일러스트레이션은 그래픽을 통해 브랜드의 맛을 표현할 수 있는 일러스트레이션을 사용해서 미각에 영향을 주는 한편 일러스트레이션을 사용하는 디자인이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거나 인물사진을 사용하는 디자인보다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키워드

차 음료;패키지디자인;감성;감각

참고문헌

  1. 남지은, "중국음료시장에서의 후이위안(匯源) 마케팅 전략연구", 성균관대학교, p.2, 2009.
  2. http://baike.baidu.com/view/61891.htm
  3. http://baike.baidu.com/view/27276.htm
  4. 우아미, "패키지디자인의 일관성을 통한 효과적인 브랜드아이덴티티 활용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p.1, 2010.
  5. 김외정, "화장품 DM의 감성적 표현이 여성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p.22, 2007.
  6. 김정희, "POP기능으로서의 패키지디자인이 소비자 장면연출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p.16, 2002.
  7. 서민선, "패키지 디자인과 고전적 조건화 현상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p.7, 2009.
  8. 김영욱, "국내 여성기초화장품 브랜드 자산 구축을 위한 패키지 디자인 연구", 한향대학교, pp.18-19, 2009.
  9. 김미경, "친환경 음료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에 대한 소비자 감성과 구매행동 간의 상관관계", 단국대학교, pp.37-38, 2010.
  10. 김세은, "농산물 브랜드 로고타입의 조형성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p.17, 2003.
  11. 이주현, "미니멀리즘 영향을 받은 패키지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p.33, 2008.
  12.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07 225
  13. 우아미, "패키지디자인의 일관성을 통한 효과적인 브랜드아이덴티티 활용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p.30, 2010.
  14. 김주훈,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패키지디자인", 홍익대학교, p.73, 2009.
  15. 김재익, "멀티미디어시대에 따른 일러스트레이션 표현방법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p.5, 2008.
  16. 김미연, "소비자 유형에 따라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p.57, 2010.
  17. 김미경, "친환경 음료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에 대한 소비자 감성과 구매행동 간의 상관관계", 단국대학교, p.42, 2010.
  18. 이명은, "프리미엄브랜드 제과 패키지디자인이 소비자 심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p.49, 2010.
  19. 우아미, "패키지디자인의 일관성을 통한 효과적인 브랜드아이덴티티 활용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p.28, 2010.
  20. 리상리, "프리미엄 패키지디자인의 형태에 관한 고찰", 한양대학교, p.8, 2011.
  21. 강혜림, "인터넷 상에서 디지털 색채를 통한 감성이미지 접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p.9, 2001.
  22. 정상미, "영상이미지에서 색채표현과 감성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pp.20-21, 2005.
  23. 김민정, "감성이미지를 표현하는 일러스트레이션", 이화여자대학교, p.4, 2002.
  24. 배남진, "브랜드 로고의 감성 이미지 평가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pp.27-28, 2003.
  25. 장진희, "미각에 따른 연상 색채 및 연상 이미지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p.23, 2011.
  26. 최슬기, 황수영, 김우정, "브랜드 아이덴티티 컬러가 소비자 심리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p.26, 2008.
  27. 조은주, "언어적 뉘앙스의 시각적 감성이미지 표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p.10, 2008.
  28. 박성호, "한국 음료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pp.9-10, 2009.
  29. http://baike.baidu.com/view/27276.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