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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데이터 기반 수단분담모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odal Split Model Using Zonal Data

  • 류시균 (경기개발연구원 교통연구부) ;
  • 노정현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 김지은 (경기개발연구원 교통연구부)
  • Ryu, Si-Kyun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Gyeonggi Research Institute) ;
  • Rho, Jeong-Hyun (Graduate School of Urban Studies, Hanyang University) ;
  • Kim, Ji-Eun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Gyeonggi Research Institute)
  • 투고 : 2011.05.02
  • 심사 : 2011.12.06
  • 발행 : 2012.02.28

초록

본 연구에서는 수단별 비용변수를 주요 설명변수로 활용하고 있는 현행 수단분담모형의 문제점으로서 설명변수간 높은 상관관계로 인한 다중공선성 문제와 버스노선의 가변성으로 인한 설명변수의 장래치 추정불가능성 문제를 지적하고 이와 같은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존을 설명하는 사회경제적 변수, 토지이용변수, 교통체계변수들을 설명변수로 하는 '존 데이터 기반 수단분담모형'의 활용가능성을 검증하였다. 장래교통수요추정모형으로서 수단분담모형의 설명변수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서 목표연도별 설명변수의 추정가능성을 설정하고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존 데이터를 설명변수로 한 수단분담모형을 구축하였으며 수단별 비용변수를 주요 설명변수로 하는 수단분담모형과의 비교를 수행하였다. 추정된 계수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 검정에서 비용변수간 높은 상관관계로 인한 다중공선성 문제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적합도 평가(우도비의 비교)를 통해서 존 데이터 기반 수단분담모형이 수단별 비용변수를 설명변수로 한 수단분담모형에 비해서 설명력이 더욱 높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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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인용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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