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가족 여가 활용을 위한 주말농장 연계형 스마트TV 콘텐츠 제안

Weekend Farm-linked Smart TV Content for Family Leisure Activity

  • 허선주 (이화여자대학교 영상디자인 전공) ;
  • 최종훈 (이화여자대학교 영상디자인 전공)
  • 투고 : 2012.01.20
  • 심사 : 2012.03.29
  • 발행 : 2012.04.28

초록

주5일제의 도입으로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여가시간이 대폭 늘어났으나, 정작 가족을 위한 여가수단은 마땅히 제시되지 않아 여가의 공급과 수요가 불균형을 이루게 되었다. 지금까지 가족 매체로서의 역할을 공고히 해왔던 TV는, 스마트 TV의 등장으로 새로운 TV 인터랙션의 가능성을 제시하며 다시금 각광받고 있다. 이에 스마트TV를 활용하여 주말 가족 여가를 건강하게 보내기 위한 방안의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오프라인 연계 가족형 농장관리 콘텐츠 '우리농장(Our Farm)'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와 선행 개발된 가족형 게임을 분석하였으며, 일가족을 대상으로 한 FGI를 통해 연구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확립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 결과에 따라 화면 UI를 제안하는 단계까지의 연구를 진행하였다.

키워드

가족 콘텐츠;스마트TV;주말농장;게임

참고문헌

  1. http://news.donga.com/3/all/20110615/38034673/1
  2. 김기헌, 김지경, 박시내, 방하남, 장지연, 황수경, 연구보고서 2001 한국 노동패널 기초분석보고서 (III), 한국노동연구원, 2001.
  3. 윤소영, 주5일제 실시에 다른 가족관계의 변화 : 실시집단 주부들을 대상으로, 제1회 여가문화포럼, 2002.
  4. 부산광역시교육청, 2005학년도 학교정책워크숍 자료집-주5일 수업제, 어떻게 대비해야하나, 부산광역시교육청, 2005.
  5. 안영주, 체류형 주말농장 선호요인 분석,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6. G. Comstock, S. Chaffee, N. Katzman, M. McCombs, and D. Roberts, Television and human behavior, Columbia Univ. Press, 1978.
  7. B. Gunter and M. Svennevig, Behind and in Front of the Screen, IBA & John Libbey, 1987.
  8. 오하영, 다매체 환경에서 가족의 TV 공동시청에 관한 연구 : 여대생 집단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9. 허승수, 서울 근교 주말농장의 경영 실태와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10. D. K. Orthner, Leisure activiy patterns and marital interactions, Florida State Univ. 1974.
  11. 정규희, 가족단위 야외활동 참가 실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12. 유왕윤, "유소년층 타깃의 캐주얼 MMORPG 개발-UI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2008.

피인용 문헌

  1. A Difference Analysis of Domestic Family Travel Participation by Demographics of Family vol.13, pp.8,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8.4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