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응급의료종사자가 인식하는 병원 내 응급구조사의 이미지 (대전, 충남 3차의료기관 중심으로)

Images of Hospital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Perceived by Emergency Medical Service Providers (Focusing on tertiary medical institutions in Daejeon and Chungcheongnam do)

  • 한송이 (서남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 배기숙 (서남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 김진욱 (서남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투고 : 2012.02.28
  • 심사 : 2012.03.28
  • 발행 : 2012.04.28

초록

본 연구는 대전 충남 소재 3차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응급의료종사자(의사, 간호사) 122명을 대상으로 병원 내 응급구조사의 이미지를 조사하였다. 병원 내 응급구조사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연구를 실시한 결과, 이미지는 $3.27{\pm}0.34$점이었다. 영역별로는 전문적 이미지가 가장 높았고, 역할 이미지가 가장 낮았다. 문항별로는 '의사와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가 가장 높았고, '잘난 체하고 업무 수행을 소홀히 한다.'가 가장 낮았다. 병원 내 응급구조사의 이미지를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응급구조사가 환자와 동료에게 진정성 있는 태도로 일관해야하며, 전문직으로서 직업의식을 고취시키고, 응급구조사의 고유 업무와 역할을 충실히 해내야 할 것이다. 또한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도록 협회 차원의 홍보와 대책이 마련되어져야 할 것이다.

키워드

응급구조사;응급의료종사자;이미지

참고문헌

  1. 대한응급구조사협회, "연도별 응급구조사 배출현황", 2011.
  2. 윤종근, 이영현, 정지연, "일 지역 병원내의 응급 구조 업무 : 광주광역시를 중심으로", 한국응급구조학회논문집, 제9권, 제2호, pp.21-28, 2005.
  3. P. Kotler and Clark, "Marketing for health care organization", New Jersey, Practice-Hall Inc., 1987.
  4. H. Barich and P. Kotler, "A framework for marketing image management", MIT Sloan Management Review, Vol.32(Winter), pp.94-144, 1991.
  5. 이선미, 박경숙, "치과위생사의 전문직업이미지에 관한 주관성 연구", 중앙간호논문집, 제3권, 제2호, 1999.
  6. 윤종근, 정영, 박미영, "응급구조사에 대한 이미지와 업무인식 조사",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제9권, 제2호, pp.41-57, 2004.
  7. 이인수, 오진환, "응급구조사 직업이미지에 관한 연구", 주관성연구, 통권 제16호, 2008.
  8. 양일심, "간호사이미지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대한간호학회 간호행정학회, 제4권, 제2호, 1998.
  9. 김형자, 김현옥, "간호사 이미지에 관한 연구", 간호행정학회지, 제7권, 제1호, 2001.
  10. 신성규, "간호사와 간호조무사가 지각하는 방사선사 인식도", 한국 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8호, 2011.
  11. A. M. Kiger, "Accord and Discord in Student's image of Nurs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제32권, 제7호, pp.209-317, 1993.
  12. 김신희, 김효숙, 정수정, 이상미, 박경숙, 용숙현, "일개 대학 병원의 간호이미지에 관한 간호사, 의사, 간호보조원, 일반직원, 및 환자의 견해분석", 임상간호연구지, 제4권,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