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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터필라 적용을 위한 이종 접합강의 충격 특성 해석에 관한 연구

Analysis of Impact Characteristics of Bonded Dissimilar Materials for Center Pillar

  • 남기우 (부경대학교 재료공학과) ;
  • 박상현 (성우하이텍 기술연구소) ;
  • 유정수 (부경대학교 대학원 학연협동기계공학과) ;
  • 이상문 (부경대학교 대학원 학연협동기계공학과)
  • 투고 : 2011.10.06
  • 심사 : 2012.06.11
  • 발행 : 2012.08.01

초록

본 연구에서는 레이저 TWB로 용접된 이종재료의 동적 특성에 대한 해석이 수행되었다. 해석프로그램은 Hyper works 10.0으로 Solver는 LS-DYNA v.971, 모델링 요소는 2D-Shell, 요소 수는 35,641개, 노드 수는 36,561개이다. 충격속도는 10 km/h이다. 상 하부의 용접선 높이에 따르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하여, 하부의 길이를 300 mm와 400 mm로 하였다.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길이 300 mm인 하부 재료 SPFC980의 변형은 가장 작고, 충돌 흡수 에너지는 가장 크다. 하부 냉연강 기준으로 TWB의 위치가 짧을수록 성능이 우수하게 나타났다. 즉, 상대적으로 상부 고강도강인 SABC1470 재료가 차지하는 비율에 따라 성능이 좌우되었다. 하부 재료 SPFH590은 큰 변형이 나타났고, 충돌성능은 SPFC980보다 현저히 떨어졌다. 따라서 충돌 성능 해석 결과에서 하부 재료 SPFC980인 길이 300 mm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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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인용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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