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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북미 CFR 법규에 대한 충돌 기둥에너지 흡수에 관한 연구

Energy Absorption of Collision Post Based on North American CFR Regulations for Railway Vehicles

  • 투고 : 2011.10.25
  • 심사 : 2012.06.12
  • 발행 : 2012.08.01

초록

철도차량에서 있어서 충돌 시 철도차량의 전두부가 운전자 및 승객의 공간을 침투하는 위험성을 항상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서, 철도차량의 충돌에 관한 연구들이 전세계적으로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2010 년에 미국연방법규인 CFR (Code of Federal Regulations)은 단부 구조물 (end frame)의 구성요소인 충돌 기둥 및 모서리 기둥에 대한 압괴조건을 추가하여 개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충돌 기둥에 대해서 CFR 법규에 명시된 조건에 대해서 압괴해석 및 압괴시험을 수행하였고, 법규에서 근본적으로 고려한 충돌체와의 충돌해석을 수행하여 그 결과들을 비교하였다. 이를 통하여, 단부 구조물의 압괴특성과 충돌특성을 파악하고 해석의 신뢰성을 검토하여 다양한 단부 구조물의 개발에 있어서 압괴해석의 유용성을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1. American Passenger Transportation Association., 2006, "Standard for the Design and Construction of Passenger Railroad Rolling Stock," APTA SS-C&S-034-99, Rev.2, pp. 11.11 -11.12.
  2. Federal Railroad Administration., 2010, "Section 238.211 Collision Posts," 49 CFR Subpart C, pp.811-812..
  3. Altair Engineering, Inc., 2009, Hypermesh User's Guide.
  4. Liver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2006, LS-DYNA Theory Manual.
  5. Ramberg, W. and Osgood, W.R., 1941, "Determination of Stress-strain Curves by Three Parameters," National Advisory Committee on Aeronautics (NACA), Technical Note No. 503.
  6. American Passenger Transportation Association., 1999, "Standard for Austenitic Stainless Steel for Railroad Passenger Equipment," APTA SS-C&S-004-98, pp. 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