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Influence of the Word-of-Mouth Effect through SNS on the Movie Performance -Focused on the Case of <Sunny>-

SNS를 통한 구전 효과가 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 -<써니>의 사례를 중심으로-

  • 박선영 (ICC문화콘텐츠융합연구소)
  • Received : 2012.06.01
  • Accepted : 2012.07.05
  • Published : 2012.07.28

Abstract

In the past, the elements that determine the movie performance were directors, movie stars, the number of opening screens, on-line ratings or distributing agencies. However, the word-of-mouth effect has changed this trends. So the influence of word of mouth grows more and more strong at this stage of the Internet and smart phones being widely prevalent. I fix my sight upon SNS which is one of the medium of arousing the word-of-mouth effect, and I have a purpose to cast light upon a real example of the influence of SNS on the movie performance. The way is to analyze SNS activities that accompany the process of production and showing of , which is said to have had an beneficial effect of SNS among the enormously successful movies last year. It is relevant to provide a new milestone regarding the movie performance through the successful case of SNS activities by examining the word-of-mouth activities through SNS in the manner of the period division of the pre-release, the early stage of release and the maturity.

Keywords

SNS;Word-of-mouth Effect;Movie Performance

References

  1. http://news.mk.co.kr/v3/view.php?cm=다보스포럼&y ear=2012&no=53478&cc=MK200101&selFlag=&relat edcode=000030178&sID=300&relatedcode=000030178
  2. 김연희, 저예산 영화의 구전마케팅 연구 - <워낭소리>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정책․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3. 김혜원, "저예산 영화 마케팅에서의 트위터 활용방안", 문화산업연구, 제11권, 제1호, pp.111-130, 2011.
  4. 유명환, 정유진, "캘리그래피를 활용한 영화포스 터 디자인의 시각정보 전달효과에 관한 연구 - 2003-2005년 상반기 한국영화 최고 흥행작 포스 터를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3권 ,제2호, pp.187-212, 2005.
  5. 서성희, "영화 마케팅 PR 연구 : 영화 <워낭소리>를 중심으로", 한국영화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11권, pp.53-62, 2009.
  6. 정원현, 한국 영화 시장 점유율 향상 방안 연구 - 소비자 의식 성향을 통해서 본 마케팅 전략방안-, 명지대학교 무역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7. 박조원, "영화홍보와 관객동원의 관계에 관한 연구: 신문보도의 영향을 중심으로", 문화경제연구, 제7권, 제1호, pp.35-50, 2004.
  8. 김용, 영화의 관람 전 태도형성요인과 관람만족의 선행 및 결과변수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9. 차영화, 영화 광고 및 판촉의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조기 관람자의 정보원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10. 신현호, 한국 영화광고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11. 박종민, 김의기, 유성훈, 최수진, "우리나라 영화 광고의 시대별 특성에 관한 통시적 연구", 언론과 사회, 제18권, 제1호, pp.91-152, 2010.
  12. 강승구, "마케팅 PR과 영화의 관계 연구 : 영화 "쉬리" 를 중심으로", 홍보학 연구, 제4-1호, pp.85-114, 2000.
  13. 유연실, 영화에서의 인터넷마케팅 변화 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4. 유민호, "영화홍보용 온라인 컨텐츠의 유형 및 접근방법 분석 -영화산업의 구조변화가 컨텐 츠 제작에 미치는 영향을 근거로-", 시각디자인학연구, 제14호, pp.4-16, 2003.
  15. 이수영, 영화 온라인 마케팅 사례 연구,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16. 이경희, 정홍인, "영화홍보 웹 사이트의 재미요소에 관한 감성공학적 분석", 공학기술연구지, 제S2권 제1호, pp.37-44, 2003.
  17. 오상미, 영화 관련 구전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서 인터넷 게시판의 메시지 분석 : 영화 유형과 흥행 관련 변수와의 관계성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8. 전인수, 배일현, "영화비평이 관객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연구, 제25권, pp.155-177, 2001.
  19. 박승현, 송현주, "영화 관객의 온라인 평가 분석 -<박쥐>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0권, 제4호, pp.157-191, 2010.
  20. 김대승, 영화 흥행 결정 요인에 대한 통합적 연구 : 정보 가능 시기 별 경로 분석을 기반으로,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논문, 2006.
  21. 김채옥, 영화 흥행요인으로서 비평에 관한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22. 엄근, 배일현, "엔터테인먼트 상품의 비평에 관 한 탐색적 연구 -영화비평을 중심으로-", 장안논총, 제25집, pp.103-118, 2005.
  23. 박승현, 정완규, "한국 영화시장의 흥행결정 요인 에 관한 연구 : 2006-2008년 개봉작품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9권 제4호, pp.243-276, 2009.
  24. 김유경, "온라인 평점 문화, 몇 점입니까?", 한국영화, 제18호, pp.6-7, 2011.
  25. 박안수, 영화흥행을 위한 마케팅에 관한 연구, 중부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26. 김소영, 임승희, 정예슬, "영화 유형별 영화 흥행 성과 예측 요인의 비교 연구: 예술 영화와 상업 영화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pp.381-393, 2010. https://doi.org/10.5392/JKCA.2010.10.2.381
  27. 김휴종, 한국 영화스타의 스타파워 분석, 삼성경제연구소, 1997.
  28. 최은영, "한국영화산업의 발전방향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1호, pp.134-143, 2008. https://doi.org/10.5392/JKCA.2008.8.11.134
  29. James M. Linton and Garth Towett, 김훈순 역, 영화 커뮤니케이션, 나남출판, 1994.
  30. 배정호, 심범준, 김병도, "온라인 구전과 영화 매출간 상호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 영화 산업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제12권 제2호, pp.1-25, 2010.
  31. 박철, 정수연, "온라인 소비자 구전에 대한 내용 분석 : 사이트유형과 제품유형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제70호, pp.91-118, 2006.
  32. 김용국, 영화 흥행을 위한 구전(口傳) 마케팅의 효과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33. 최우석, 영화 관람객의 인식 및 행동특성 파악과 효율적 커뮤니케이션 방향설정을 위한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34. 박철, "실물구매의도와 인터넷 구매의도간의 차이요인에 관한 실험연구", 광고연구, 제47호, pp.37-60, 2000.
  35. 김수연, 온라인 구전정보가 영화선택에 미치는 영향 -영화 유형에 따른 기대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36. 김기태, 영화 흥행을 위한 마케팅, 삶과 꿈, 1999.
  37. 김임현, 영화의 흥행요인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38. 오창규, 한국 영화의 마케팅 전략 모형에 관한 연구 : 사례 분석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멀티미디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39. 강정석, "한국영화 흥행분석 : <과속스캔들>과 <워낭소리>", 문화과학, 제59호, pp.334-354, 2009.
  40. 김주종, 영화 관람자들의 구전 네트워크에 관한 연구 : 확산이론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41. 김성령, 메가히트 영화 관객이 영화선택을 하는 동기 분석 -마케팅 변수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42. 김유진,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에서 영화 구전 참여자 유형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43. 이수범, 강은희, "블로그를 이용한 영화 마케팅의 수용자 인식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21 권, 제1호, pp.329-342, 2010.
  44. 안지혜, 민병현, "영화 마케팅 채널로서 소셜미디어의 가능성: 다큐멘터리 영화 <땅의 여자> 트위터 마케팅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6호, pp.228-241,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6.228
  45. 한상기, "영화, 소셜미디어와 다각도 접속을 고민할 때", 한국영화, 제8호, pp.39-44, 2010.
  46. http://www.cine21.com/do/article/article/typeDispatcher?mag_id=66586
  47. http://sports.chosun.com/news/ntype.htm?id=201106240100216390017676&servicedate=20110623
  48. 안성아, 조성원, "사례연구: 로프로파일 영화 <과속스캔들>의 마케팅 전략", 예술경영연구, 제17집, pp.59-83, 2010.
  49. http://news.donga.com/3/all/20110628/38360639/1
  50. http://www.kobis.or.kr/kofic/business/main/main.do 메뉴 중 [박스오피스]에서 영화명 "써니" 조회 결과
  51. http://10.asiae.co.kr/Articles/new_view.htm?sec=daily5&a_id=2011082416480526577
  52. http://www.fnnews.com/view?ra=Sent1301m_View&corp=fnnews&arcid=00000922317497&cDa teYear=2011&cDateMonth=05&cDateDay=24
  53. http://news.jkn.co.kr/article/news/20110620/0859159.htm
  54. http://news.hankooki.com/ArticleView/ArticleView.php?url=culture/201106/h20110606164116111780.htm&ver=v002
  55. 장광필, "영화 개봉 전 프로모션과 개봉 후 구전효과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13권, 제4 호, pp.23-34, 2008.
  56. 조재영, "영화홍보에 있어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한국광고홍보학보, 제7권, 제4호, pp.193-217, 2006.
  57. 장병희, 이양환, 김병선, 남상현, "심리적 변인 활용을 통한 영화흥행 예측의 정교화 : 1주차 흥행실적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3권, 제4호, pp.346-371, 2009.
  58.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http://www.kobis.or.kr/kofic/business/main/main.do) 메뉴 중 [박스오피스>기간별]에서 영화명 "써니" 조회 결과
  59. 김정호, "한국영화 스타파워 분석 -2003-2007 배우와 감독-", 영화연구, 제38호, pp.11-52, 2008.
  60. http://www.moviejoy.com/themem/e_view.asp?db=qna5&num=2587&pageno=&startpage=
  61. 김수민, 성장 곡선 모형을 이용한 영화 흥행 예측,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62. http://news.hankooki.com/ArticleView/ArticleView.php?url=culture/201107/h2011070202354886330.htm&ver=v002
  63. http://sports.khan.co.kr/news/sk_index.html?cat=view&art_id=201106022020146&sec_id=540401&pt=nv
  64. http://news.hankooki.com/lpage/culture/201111/h20111122210522111780.htm

Cited by

  1. The Effect of Using SNS to Interpersonal Relation and Quality of Life : Focused on the moderating role of communication capability vol.22, pp.1, 2013, https://doi.org/10.5859/KAIS.2013.22.1.29
  2. Intermedia Agenda-setting Effects: Political Debates on TV and Twitter vol.14, pp.1,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1.139
  3. Characteristics of Korean Film Market by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vol.14, pp.6,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6.093
  4. Why do Customers Write Restaurant Reviews on Facebook?: An Examination into Five Motivations and Impacts of them on Perceptual Changes caused by Memory Reconstruction vol.14, pp.8,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8.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