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호텔기업에서 심리적 자본, 직무태도 및 서비스 풍토의 관계

Relationships among Psychological Capital, Job Attitude and Service Climate in Hotel Corporations

  • 김용순 (동양미래대학교 관광경영과)
  • 투고 : 2012.08.14
  • 심사 : 2012.09.27
  • 발행 : 2012.10.28

초록

직무태도는 조직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치며, 직무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변수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 심리적 자본이다. 심리적 자본은 개인이나 집단수준의 성과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중요하다. 특히 심리적 자본은 종사원의 긍정적인 직무태도를 확립하는데 가치가 있다. 또한 높은 심리적 자본을 지닌 종사원은 긍정적인 서비스 풍토 속에서 그들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을 다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심리적 자본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문헌연구와 더불어 호텔기업의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295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심리적 자본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리적 자본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심리적 자본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서비스 풍토의 조절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키워드

심리적 자본;직무태도;서비스 분위기

참고문헌

  1. J. L. Heskett, W. E. Sasser, and L. A.Schlesinger, The Service Profit Chain, NY: The Free Press, 1997.
  2. 양필석, 최석봉, "심리적 자본이 직무만족 및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내재적 직무동기의 매개효과",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8권, 제4호, pp.149-172, 2011.
  3. F. Luthans, "The Need for and Meaning of Positive Organizational Behavior,"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23, pp.695-706, 2002. https://doi.org/10.1002/job.165
  4. K. M. Sheldon, "Why Positive Psychology is Necessary," American Psychologist, Vol.56, pp.216-217, 2001. https://doi.org/10.1037/0003-066X.56.3.216
  5. F. Luthans, "Positive Organizational Behavior: Developing and Managing Psychological Strengths,"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Vol.16, No.1, pp.57-72, 2004.
  6. J. B. Avey, F. Luthans, and C. M. Youssef, "The Additive Value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in Predicting Work Attitudes and Behaviors," Journal of Management, March, pp.1-22, 2009.
  7. J. B. Avey, T. S. Wernsing, and F. Luthans, "Can Positive Employee Help Positive Organizational Change?," Journal of Applied Behavioral Science, Vol.44, No.1, pp.48-70, 2008. https://doi.org/10.1177/0021886307311470
  8. F. Luthans, S. M. Norman, B. J. Avolio, and J. B. Avey, "The Mediating Role of Psychological Capital in the Supportive Organizational Climate-Employee Performance Rlationship,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29, No.2, pp.219-238, 2008. https://doi.org/10.1002/job.507
  9. B. Schneider, A. N. Salvaggio, and M. Subirats, "Climate Strength: A New Direction for Climate Research,"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7, pp.220-229, 2002. https://doi.org/10.1037/0021-9010.87.2.220
  10. B. Schneider, S. S. White, and M. C. Paul, "Linking Service Climate and Custo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Test of a Casual Model,"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3, No.2, pp.150-163, 1998. https://doi.org/10.1037/0021-9010.83.2.150
  11. 정연승, "자동차 판매점의 영업사원이 지각하는 서비스 분위기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에 관한 연 구: 사회교환이론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제27 권, pp.85-112, 2012.
  12. J. L. Heskett, T. O. Jones, G. W. Loveman, W. E. Sasser, and L. A. Schlesinger, "Putting the Service Profit Chain to Work," Harvard Business Review, March/April, pp.164-175, 1994.
  13. 하용규, 강상묵, "호텔 종사원의 심리적자본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논문지, 제 11권, 제9호, pp.485-495, 2011.
  14. F. Luthans, B. J. Avolio, J. B. Avey, and S. M. Norman, "Psychological Capital: Measurement and Relationship with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Personnel Psychology, Vol.60, pp.541-572, 2007. https://doi.org/10.1111/j.1744-6570.2007.00083.x
  15. A. Stajkovic and F. Luthans, "Self efficacy and Work-related Performance: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iton, Vol.124, pp.240-261, 1998. https://doi.org/10.1037/0033-2909.124.2.240
  16. G. R. Jones and J. M. George, Essentials of Contemporary Management, McGraw Hill: Boston, 2004.
  17. S. P. Robbins, D. A. Decenzo, and M. Coulter, Fundamentals of Management: Essential Concepts and Applications, Prentice Hall: New Jersey, 2010.
  18. N. J. Allen and J. P. Meyer,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Vol.63, pp.1-18, 1990. https://doi.org/10.1111/j.2044-8325.1990.tb00506.x
  19. J. Cook and T. Wall, "New Work Attitude Measures of Trust,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ersonal Need Nonfulfilment,"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Vol.53, pp.39-52, 1980. https://doi.org/10.1111/j.2044-8325.1980.tb00005.x
  20. K. Nagar,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among Teachers during Times of Burnout," Vikalpa, Vol.37, No.2, pp.43-60, 2012.
  21. 이태식, 강기두, 김동욱, 오명문, "조직의 서비스 풍토와 종업원의 조직몰입 및 서비스제공 능력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 제22권, 제1 호, pp.499-524, 2009.
  22. B. Schneider, S. S. White, and M. C. Paul, "Linking Service Climate and Custo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Test of a Causal Model,"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3, pp.150-163, 1998. https://doi.org/10.1037/0021-9010.83.2.150
  23. A. M. Dean, "Links between Organizational and Customer Variables in Service Delivery: Evidence, Contradictions, and Challenges,"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Vol.15, pp.332-350, 2004. https://doi.org/10.1108/09564230410552031
  24. J. B. Avey, R. J. Reichard, F. Luthans, and K. H. Mhatre, "Meta-Analysis of the Impa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Employee Attitudes, Behaviors, and Performance,"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22, No.2, pp.127-151, 2011. https://doi.org/10.1002/hrdq.20070
  25. F. O. Walumbwa, S. J. Peterson, B. J. Avolio, and C. A. Hartnell, "An Investigation of the Relationships among Leader and Follower Psychological Capital, Service Climate, and Job Perfpormance," Personell Psychology, Vol.63, pp.937-963, 2010. https://doi.org/10.1111/j.1744-6570.2010.01193.x
  26. 유현숙, "여성자본의 실태와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여성의 인적자본.사회적자본.심리적 자본을 중심으로-", 아시아여성연구, 제44권, 제2호, pp.225-259, 2005.
  27. J. R. Hackman and G. R. Oldham, "Development of the Job Diagnostic Surve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60, pp.159-170, 1975. https://doi.org/10.1037/h0076546
  28. T. L. Andrews and S. G. Rogelberg, "A New Look at Service Climate: Its Relationship with Owner Service Values in Small Business," Journal of Business and Psychology, Vol.16, No.1, pp.119-131, 2001. https://doi.org/10.1023/A:1007895923389
  29. 배병렬, Amos17.0 구조방정식모델링, 청람, 2009.
  30. 박종표, 전인오, "MICE 산업종사자의 직무스트 레스요인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직무만족, 조직몰입의 매개역할 탐구", 한국컨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p.190-205,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