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R-러닝 학생 동아리 프로그램 참여가 예비유아교사들의 R-러닝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s on Pre-teacher's R-learning Professionalism by Participation in R-learning University Club Management Program

  • 한선아 (목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 강민정 (목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 유희정 (한신대학교 아동보육전공)
  • 투고 : 2013.10.07
  • 심사 : 2013.11.05
  • 발행 : 2013.12.28

초록

본 연구는 R-러닝 대학 동아리 운영 프로그램 참여가 예비유아교사의 R-러닝 전문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지식, 기능, 태도의 측면에서 알아본 것이다. 연구 결과, 지식 부분에서는 '로봇기반교육 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알고 있다', '로봇기반교육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고 있다', '로봇기반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알고 있다'가 높게 나타났고, 기능 부분은 '로봇과 컴퓨터를 연결하여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가, 태도 부분에서는 '로봇을 활용하여 수업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예비유아교사의 R-러닝 전문성에서 동아리 참여 전보다 후가 높은 점수를 나타냈으며, 예비유아교사의 R-러닝 전문성 중 지식보다 기능과 태도 부분에서 더 많이 향상되었다. 즉, R-러닝 대학 동아리 운영 프로그램 참여는 예비유아교사들의 R-러닝에 대한 지식, 기능, 태도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R-러닝 전문성을 위한 동아리 운영 프로그램은 효과적이라 하겠다.

키워드

R-러닝;학생 동아리;교사전문성

참고문헌

  1. 강현숙, 김정, "동아리 활동이 학습동기 및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치위생과 학생들을 중심으로)",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5, No.4, pp.185-189, 2005.
  2. http://www.mest.go.kr
  3. 김경철, 박성덕, 김은정, "교사보조로봇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 권, 제3호, pp.25-42, 2010.
  4. 김기자, 조주연, 김재영, 심성옥, "동아리 활동을 통해 본 교육 대학 문화 연구", 학생지도연구, 제25집, pp.131-164, 1999.
  5. 김안나, "수업연구를 위한 예비유아교사의 수업 연구회 경험 이야기",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2호, pp.311-340, 2012.
  6. 김은심, 박수미, "유치원 교사의 동작교수 효능감 형성에 미치는 동작교육 경험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2호, pp.295-314, 2003.
  7. 김찬호, "스포츠 동아리 참가 대학생의 인간관계와 학교 동일시 및 학교생활 만족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43권, pp.999-1010, 2011.
  8. 마지순, 고은현, "예비유아교사의 모의수업과 현장수업 경험에 대한 의미 탐색", 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pp.249-271, 2010.
  9. 박경희, 홍지명, "유아교육현장의 로봇활용교육 탐색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15호, pp.161-187, 2010.
  10. 신나민, 이선희, "아동-로봇 친밀성에 영향 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아동학회지, 제29 권, 제5호, pp.97-111, 2006.
  11. 안정희, 유치원에서의 교사보조로봇 활용 실태 및 교사들의 만족도,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2. 유미열, 지능형 교육용 로봇 아이로비 큐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경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3. 유인환, 채재호, "로봇을 활용한 초등학교 프로그래밍 교육 방안",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293-302, 2008.
  14. 윤영배, 유준호, "포트폴리오 활용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제15호, 제5권, pp.157-180, 2011.
  15. 윤현민, 유아교육용 서비스 로봇에 대한 교사의 수용과 유아-로봇 상호작용,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6. 윤현숙, "유아교수의 동작교수 효능감과 동작교육 교수실제와의 관계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1호, pp.255-274, 2012.
  17. 이경옥, 이상희, 엄소명, 정다희, "예비유아교사의 R-러닝 전문성 향상을 위한 학생 동아리 프로그램",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1권, 제3호, pp.175-197, 2012.
  18. 이연승, 강민정, 박선미, "유치원의 로봇 활용 현황 및 수업 운영 실태", 유아교육연구, 제33권, 제3호, pp.107-132, 2013.
  19. 이연승, 강민정, 조혜진, "R-러닝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2 권, 제2호, pp.167-189, 2012.
  20. 이연승, 김규수, 서현, "유아교육 학제 내 R-러닝교과목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5호, pp.345-369, 2011.
  21. 이영주, "놀이를 통한 유아수학교육 교육과정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과 놀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제13권, pp.5-15, 2010.
  22. 이정욱, 이민정, 안경숙, 임수진, "로봇기반교육 (R-Learning)실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성에 대한 탐색",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6호, pp.353-378, 2011.
  23. 이종향, 정재은, "로봇활용 수업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 제30권, 제1호, pp.153-171, 2012.
  24. 이희승 편저, 국어대사전, 민중서림, 1994.
  25. 임승렬, "유아교사 수업 전문성 신장의 실제",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09년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pp.11-36, 2009.
  26. 정한울, 한수정, "교사들이 인식한 유치원 R-러닝 수업활동의 가능성과 한계",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1권, 제3호, pp.27-47, 2012.
  27. 지성화, 유치원 교사의 R-러닝 교수효능감,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8. 최미애, 김미량, "교사의 로봇 활용 경험에 따른 인식 비교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6권, 제2호, pp.249-276, 2010.
  29. 하정수, 초등교사의 수업전문성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30. 홍석영, 보육교사의 ICT활용능력이 교수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계발원 석사학위논문, 2003.
  31. 황해익, 최혜진, 손원경, 강신영, 조은례, 김미진., "R-Learning(로봇기반교육)이 유아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원의 인식", 교사교육연구, 제50권, 제4호, pp.136-151, 2011.
  32. M. U. Bers and Postmore, "Teaching Patnerships: Early Childhood and Engineering Students Teaching Math and Science Through Robotic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Vol.14, No.1, pp.59-73, 2005. https://doi.org/10.1007/s10956-005-2734-1
  33. http://krdic.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