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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차량의 실내소음 특성 연구

A Study on Interior Noise Characteristics of High-speed Trains

  • Noh, Hee-Min (Dept. of High-Speed Railroad Systems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Choi, Sunghoon (Dept. of High-Speed Railroad Systems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Kim, Seog-Won (Dept. of High-Speed Railroad Systems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Hong, Suk-Yoon (Dept. of Naval Architecture & Ocean Engineering, College of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투고 : 2012.07.11
  • 심사 : 2012.12.17
  • 발행 : 2013.02.28

초록

고속철도차량의 실내소음은 승객에서 불쾌감, 피로감 및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으로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고속철도 차량이 개활지와 터널 등 다양한 주행환경에서 운행되고 있는 우리나라 현실에서는 이러한 환경에서의 실내소음 변화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에 운영되고 있는 고속철도 차량에 대한 실내 소음의 특성을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KTX와 KTX-산천 차량의 실내에 마이크로폰을 설치하여 주행 시 발생하는 실내소음을 분석하였으며, 축상, 대차 및 차체 가속도 센서를 설치하여 구조기인의 원인이 되는 진동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고속철도 차량의 속도에 따른 실내소음의 특성이 도출되었으며, 주행 환경이 실내소음에 미치는 영향을 개활지와 터널주행 시 발생하는 실내소음의 차이를 통해서 검토하였다. 또한, 차체진동과 실내소음에 대한 전달함수분석을 통해서 차체진동이 실내소음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과제정보

연구 과제번호 : 430km/h급 고속열차 시운전 시험 연구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국토해양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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