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Effect of Pre-service Child Care Teacher's Child Care Teacher Aptitude on The Teaching Professionalism Recognition, Efficacy of Child Care and Multicultural Teaching Efficacy

예비보육교사의 보육교사적성이 교사전문성인식과 보육효능감 및 다문화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배문조 (영남이공대학교 보건.복지학부 사회복지.보육과) ;
  • 박세정 (영남이공대학교 보건.복지학부 사회복지.보육과)
  • Received : 2013.06.17
  • Accepted : 2013.07.23
  • Published : 2013.09.28

Abstract

In child care teacher aptitude, it is identified that there is difference between male and female in sociability for the infants, but it shows that there is no difference in other field and implies that compared with gender of child care teacher, desire and qualification are more important for child care teaching. In addition,, in child care teacher aptitude, it is identified that as variable, commitment for duty expressively explicates child care teacher's professional perception, and the following things are shown as the variables to meaningfully explain the child care efficacy : creativity, self-improvement, sociability for infants, receptiveness, sensitiveness and safety management capacity significantly. Finally, it is turned out that creativity and self-improvement as main variable, expressively explains multicultural teaching efficacy. It is suggested the necessity to instruct pre-service child care teachers to possess creativity and be able to develop themselves, and improve multicultural teacher competencies.

Keywords

pre-service Child Care Teacher;Child Care Teacher Aptitude;Teaching Professionalism Recognition;Efficacy of Child Care;Multicultural Teaching Efficacy

References

  1. 이정, 이순묵, "다면적 성격검사 척도 반응의 성차분석", 한국심리학회, 제28권, pp.263-282, 2009.
  2. 이나미, 조경자,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남자 유아교사에 대한 인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5권, 제4호, pp.299-322, 2008.
  3. 김유정, 박지혜, 안선희,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 유능성, 그리고 가정연계 효능감이 부모-교사 협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제33권, 제5호, pp.71-89, 2012. https://doi.org/10.5723/KJCS.2012.33.5.71
  4. 권석만, "청소년의 삶의 질", 사회과학과 정책연구, 제16권, 제2호, pp.42-57, 1994.
  5. 장성화, 권경, 변길희, 최성열, 박영진, "보육교사의 역할갈등, 셀프리더십이 심리적 복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 12권, 제11호, pp.539-548,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11.539
  6. 최진령,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교직 전문성에 관한 인식,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7. 현정환, "보육실습이 예비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제24권, 제6호, pp.283-301, 2003.
  8. 김경희, 이미나, "교사의 보육신념 및 정서안정성이 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보육정책연구, 제5권, 제1호, pp.25-44, 2009.
  9. 이채호, 고태순,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보육효능감 및 건강증진 생활양식과 심리적 안녕감 간의 구조모형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6권, 제2호, pp.49-70, 2009.
  10. 김순혜, 유치원 교사의 성격특성과 역할수행능력인식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11. 안상미,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따른 교사-유아상호작용,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12. 김종철, "다문화 가정 자녀의 행동특성 분석을 통한 교수전략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5호, pp.277-283, 2009. https://doi.org/10.5392/JKCA.2009.9.5.277
  13. 최충옥, 모경환, "경기도 초중등교사들의 다문화적 효능감에 대한 조사연구", 시민교육연구, 제39권, 제4호, pp.163-182, 2007.
  14. 김옥순, "한․중 예비교사들의 문화간 감수성 비교연구", 비교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pp.193-217, 2008.
  15. 윤현숙,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태도 비교", 유아교육학논집, 제12권, 제1호, pp.415-430, 2008.
  16. 김영옥, 이규림, "유아교사의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교육 이해 및 태도의 관계:다문화 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제32권, 제3호, pp.197-223, 2012.
  17. 정혜욱,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성향이 다문화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다문화감수성의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제32권, 제3호, pp.309-329, 2012.
  18. 이정순, "유아를 위한 다문화교육의 활성화 방안 모색", 칼빈논단, 제30권, pp.605-631, 2011.
  19. 김혜경, 보육교사를 위한 적성검사개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20. 김지연,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교직전문성 인식과 역할수행,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21. 김민정, 유아교사 및 예비유아교사의 자아개념과 교사효능감의 관계,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22. 남미경, "예비보육교사의 교사역할인식 및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보육실습기관 관련 변인의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6호, pp.177-198, 2006.
  23. 성은현, 조경자, "예비 유아교사의 내외통제성, 자기효능감, 창의성 관계에 대한 탐색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2권, 제3호, pp.31-51, 2005.
  24. 권혁진, 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전문성에 관한 연구 (경인지역),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25. 행정안전부, 결혼이민자 및 혼인귀화자 통계현황, 행정안전부, 2011.
  26. 강란혜,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직업교육연구, 제25권, 제1호, pp.71-88, 2006.
  27. 김남희, "보육실습 경험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전문성에 대한 인식 변화", 생태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4호, pp.85-114, 2009
  28. 송지연, 서소정, "예비 보육교사의 배경변인 및 교사전문성 인식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8권, 제4호, pp.293-321, 2011.
  29. 표갑수, 백선희, "보육인력(시설장 및 보육교사)의 자격제도 및 전문성 유지환경에 대한 평가",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7권, pp.57-96, 1999.
  30. J. Gorrel and Y. S. Hwang, A study of Efficacy among Pre-service Teachers in Korea. Journal of Research and Development in Education, Vol.28, No.2, pp.101-105, 1995.
  31. 김대영,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 만족도에 관한 연구, 천안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32. 김유진, 영아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과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33. 신장미, 유아교사의 교직 전문성 인식에 관한 조사연구,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34. 오연주, 한유미, "스웨덴과 한국 보육교사의 직무 만족도와 전문성에 대한 인식비교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6권, 제2호, pp.139-156, 2005.
  35. 이경,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역할 수행 인식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