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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콘텐츠 제어를 위한 키넥트 기반의 동작 인식 모델

Kinect-based Motion Recognition Model for the 3D Contents Control

  • 최한석 (목포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투고 : 2013.12.04
  • 심사 : 2013.01.07
  • 발행 : 2014.01.28

초록

본 논문에서는 키넥트 적외선 프로젝터를 통해 깊이를 감지할 수 있는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람 움직임을 추적하고 본 논문에서 제안한 몸동작 모델 인식을 통하여 3D 콘텐츠를 제어하는 기법을 제안 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사람의 동작 인식 모델은 사람의 오른팔과 왼팔의 손목, 팔꿈치, 어께 움직임의 거리를 계산하여 좌, 우, 상, 하, 확대, 축소, 선택 등의 7가지 동작 상태를 인식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키넥트 기반의 동작 인식 모델은 기존의 접촉식 방식의 인터페이스와 비교할 때 특정센서 또는 장비 부착에 대한 불편함을 없애고 고비용의 하드웨어 시스템을 이용하지 않음으로서 사람의 자연스런 몸동작 이동에 따른 저 비용 3D 콘텐츠 제어 기술을 보여준다.

키워드

3D 콘텐츠;키넥트;동작인식;사용자 체험형 인터페이스;제어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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