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Movie Reviews

네티즌의 흥행 영화 리뷰에 포함된 감정 동사 이용 특성 연구

  • 박지연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 전범수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Received : 2014.02.17
  • Accepted : 2014.05.12
  • Published : 2014.05.28

Abstract

This study examined the characteristics of movie reviews based on emotional expressions, using the structural analysis. Major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ly, the most cited emotional expression was 'fun'. Fun was the important discriminator for evaluating movies. Secondly, cluster analysis results found that although Korean movies were clustered by many emotional expressions such as fun, immersion and impression, foreign movies were grouped by joust an emotional expression including fun. Internet users tended to divide foreign movie into two kinds of movies such as fun movie and boring movies.

Keywords

Emotional Expression;Movie Review;Cluster Analysis

References

  1. 송현주, 이준웅, 나은경, 김현석, "정서 단어 분류를 통한 정서의 구성 차원 및 위계적 범주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2권, 제1호, pp.85-116, 2008.
  2. 최석재, "감정동사의 정보화 방안 연구", 한국어문학국제학술포럼 학술대회, pp.175-186, 2008.
  3. 이원, "감정동사의 분류와 특성분석", 담화와 인지, 제13권, 제1호, pp.163-182, 2006.
  4. 안도현, 김태용, "한국어 감정표현 어휘들의 극성-각성 좌표화를 통한 해독격차 분석 및 수렴화프로세스 제안", 한국언론학보, 제55권, 제6호, pp.436-465.
  5. 송민아, 남궁현, 김홍기, 윤주현, "감정동사 선택을 통한 영화취향 기반의 소셜 네트워크 구축에 관한 연구",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제2008권, 제10호, pp.42-45, 2008.
  6. 용환승, 이선숙, 김진옥, "한글 텍스트의 오피니언 분류 자동화 기법", 정보과학회논문지: 데이터베이스, 제38권, 제6호, pp.423-428, 2011.
  7. 조세형, 이충무, "온라인 구매사이트의 정보콘텐츠가 정보서비스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영화상품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pp.323-335,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7.323
  8. 안아림, 민동원."소비자 온라인 리뷰(OCR)가 제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성별과 OCR유형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제24권, 제3호, pp.23-50, 2013.
  9. 김미진, 김재호, "동적 내러티브 구조에 대한 사용자 감정모델링 : 영화와 게임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pp.103-111,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1.103
  10. 이양환, 장병희, 박경우, "국가 간 영화흥행요인 비교를 위한 탐색적 연구: 한국과 미국 영화시장에서 미국 영화의 흥행요인 비교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7권, 제1호, pp.185-222, 2007.
  11. 전범수, "국내 영화관람객의 영화 소비 행동: 영화관람 집단별 관람동기, 선택기준, 의존 미디어, 선호 장르의 비교", 한국방송학보, 제17권, 제2호, pp.297-326, 2003.
  12. B. Bickart and R. M. Schindler, "Internet forum as Influential Sources of Consumer information, "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15, No.3, pp.31-40, 2001. https://doi.org/10.1002/dir.1014
  13. M. Clement, D. Proppe, and A. Rott, "Do critics make bestsellers? opinion leaders and the success of books,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20, No.2, pp.77-105, 2007. https://doi.org/10.1080/08997760701193720
  14. 이정화, 온라인 네티즌 리뷰가 영화흥행에 미치는 영향, 추계예술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8.
  15. 오은희, 전범수."네티즌과 영화 평론가의 영화평가 결정 요인 비교", 한국방송학보, 제22권, 제6호, pp.267-289, 2008.
  16. 김용, 영화의 관람 전 태도 형성요인과 관람 만족의 선행 및 결과 변수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6.
  17. C. Dellarocas, X. Zhang, and N. F. Awad, "Exploring the value of online product reviews in forecasting sales: The case of motion pictures,"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21, No.4, pp.23-45, 2007. https://doi.org/10.1002/dir.20087
  18. 이종철, 조기 영화수용자의 기대 및 성과가 구전활동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3.
  19. 이재신, 김지은, "전문가와 네티즌 영화평의 온라인 구전 효과", 한국방송학보, 제23권, 제2호, pp.449-484, 2009.
  20. J. M. Brister, "Word of mouth communication and their effects in consumer network, "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18, pp.155-169, 1991.
  21. R. Neelamegham and D. Jain, "Consumer choice process for experience goods: An economic model and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6, pp.373-386, 1999. https://doi.org/10.2307/3152083
  22. 김상도, 음절 커널을 이용한 인터넷 영화평의 감정 분석,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23. 손선주, 박미숙, 박지은, 손진훈, "한국어 감정표현단어의 추출과 범주화", 감성과학, 제15권, 제1호, pp.105-120, 2012.
  24. 오상미, 영화 관련 구전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서 인터넷 게시판의 메시지 분석: 영화 유형과 흥행관련 변수와의 관계성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25. 오은희, 네티즌들의 영화 평가 결정요인 연구: 제작 국가 및 장르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26. 이영희, 정재욱, "아바타의 실시간 표정변환을 위한 감정 표현 어휘 분석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제17권, 제2호, 통권 56호, pp.199-208, 2004.
  27. 박형현, 박찬수, "영화 평론과 흥행성과 간의 관계: 인터넷 시대에도 유효한가?", 마케팅연구, 제16권, 제4호, pp.71-85, 2001.
  28. 이상길, "문화매개자 개념의 비판적 재검토: 매스미디어에서 온라인 미디어까지", 한국언론정보학보, 제52호, pp.154-176, 2010.
  29. Y. Liu, "Word of mouth for movies: Its dynamics and impact on box office revenue, " Journal of Marketing, Vol.70, No.3, pp.74-89, 2006. https://doi.org/10.1509/jmkg.70.3.74
  30. 김일경, 전경미, 이호욱, "평론가가 박스 오피스(boxoffice)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통합적 접근: 2006-2008년 미국 영화산업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39권, 제4호, pp.1023-1048, 2012.
  31. 김희경, 한국 영화 흥행 결정 요인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32. 서문식, 안진우, 이지은, 박선경, "온라인상에서의 다차원적인 사용후기의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8호, pp.255-271, 2009. https://doi.org/10.5392/JKCA.2009.9.8.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