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친환경성이 에너지절감 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Environmental Friendliness on the Purchase of Energy Saving Product

  • 투고 : 2014.04.25
  • 심사 : 2014.05.02
  • 발행 : 2014.05.28

초록

본 연구에서는 에너지절감 제품을 대상으로 친환경성이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에너지절감 제품의 경제성, 편리성, 친환경성 등이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나타내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들 구매영향 요인들 중 경제성과 친환경성의 효과는 소비자의 환경의식 수준에 따라 달라져서, 환경의식이 높은 소비자는 경제성에 둔감하게 반응하여 경제성이 낮더라도 친환경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가 환경의식이 낮은 소비자에 비해 크게 줄지 않으며, 친환경성에는 민감하게 반응하여 친환경성의 높아지면 친환경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가 환경의식이 낮은 소비자에 비해 크게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친환경제품에 대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함에 있어 소비자의 환경의식을 고려하여 환경의식이 낮은 집단에서는 해당 제품의 경제성을 높여 소비자의 비용을 절감 시키는 방안이 요구되고, 환경의식이 높은 집단에서는 해당 제품의 친환경성을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 김수현, 이뢰, "스마트폰 뱅킹서비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 12권, 제11호, pp.303-312,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11.303
  2. 김용철, 주영혁, 윤석훤, "정보통신시장에서 다양한 혁신상품 수용의도 간 연관성에 관한 연구: 컨버전스 서비스를 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 제2권, 제1호, pp.25-94, 2005.
  3. S. Ram, "A Model of Innovation Resistance," in M. Wallendorf and P. Anderson(ed.),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4, Provo. UT: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pp.208-212, 1987.
  4. 김수현, "IPTV 서비스의 기능적 속성이 채택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pp.261-269, 2009. https://doi.org/10.5392/JKCA.2009.9.2.261
  5. 김수현, 손호연, "개인용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국 사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877-884,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11.877
  6. 김은지, 유두련, "환경상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 연구, 제11권, 제3호, pp.41-57, 2000.
  7. 한동요, 최성용, "환경제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과관계 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3권, 제2호, pp.99-112, 2006.
  8. C. Schwepker and T. Cornwell, "An Examination of Ecologically Concerned Consumers and Their Intention to Purchase Ecologically Packaged Products," Journal of Public Policy and Marketing, Vol.10, No.2, pp.77-101, 1991.
  9. H. Kassarjian, "Incorporating Ecology into Marketing Strategy: The Case of Air Pollution," Journal of Marketing, Vol.35, No.3, pp.61-65, 1971.
  10. 고정원, 이성림, 김민정, "소비자의 로하스 소비 의식과 로하스 상품소비", 소비자학연구, 제21권, 제4호, pp.89-112, 2010.
  11. P. Kotler and G. Armstrong, Principles of Marketing, 10th ed., Pearson Prentice Hall, 2004.
  12. W. Anderson Jr. and W. Cunningham, "The Socially Conscious Consumer," Journal of Marketing, Vol.36, No.3, pp.23-31, 1972. https://doi.org/10.2307/1251036
  13. F. Webster Jr., "Determining the Characteristics of Socially Conscious Consume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 No.3, pp.88-196, 1975.
  14. 노정구, "녹색소비자의 특성분석을 위한 실증적 연구", 마케팅연구, 제10권, 제2호, pp.77-102, 1995.
  15. 유두련, 심미영, 정경옥, "환경교육이 환경 의식적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14권, 제3호, pp.197-210, 1996.
  16. 이기춘, 여정성, 민현선, 양희, "소비자의 환경친화적 제품에 대한 구매의사", 소비자학연구, 제7권, 제1호, pp.109-126, 1996.
  17. F.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40, 1989. https://doi.org/10.2307/249008
  18. 김상훈, 하이테크마케팅, 박영사, 2004.
  19. 주영진, 이명종, "혁신성으로 구분된 두 소비자 집단에서 디지털컨버전스 제품의 구매요인 영향력 비교", 경영과학, 제25권, 제1호, pp.169-191, 2008.
  20. V. Zeithaml, "Consumer Perception of Price, Quality and Value :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2, pp.2-22, 1988. https://doi.org/10.2307/1251446
  21. W. Dodds, K. Monroe, and D. Grewal, "Effects of Price, Brand and Store Information on Buyers' product evalua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8, No.3, pp.307-319, 1991. https://doi.org/10.2307/31728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