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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투자배급사의 연간 포트폴리오 분석: 롯데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Analysis on Annual Film Distribution Portfolio of Lotte Entertainment

  • 박승현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
  • 주영기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 투고 : 2014.06.02
  • 심사 : 2014.07.14
  • 발행 : 2014.07.28

초록

본 연구는 한국의 영화산업을 주도하는 기업이 연도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서 어떤 방식으로 제작비 차별화를 하고 있는 지를 사례연구를 통해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롯데엔터테인먼트의 배급전략은 연간 투자포트폴리오에서 제작비가 큰 영화의 투자 비율을 제한하고 전체 예산의 80% 이상을 중간 규모급 영화의 제작에 투자하여 배급 라인업을 보다 더 다양하게 구성하려는 방식을 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흥행실적은 60억 원 이상의 제작비가 투입된 작품들이 많았고 수익성에서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하였다. 롯데배급 영화 중 장르별로는 코미디, 드라마가 가장 많이 배급되어 1, 2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코미디와 드라마장르는 수익성 면에서는 7개 장르 중 3, 5위를 차지하였고 액션과 범죄 스릴러 장르가 1, 2위를 차지해, 제작비 차별화 방향과 흥행 실적이 불일치하는 모습을 보였다.

키워드

영화산업;영화배급;롯데엔터테인먼트;영화 포트폴리오;제작비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한림대학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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