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Possibility of Debt Financing by Korean Entertainment Companies : Case of SM Entertainment and YG Entertainment

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부채금융 가능성 탐색 - SM엔터와 YG엔터 사례를 중심으로

  • 김대원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
  • 김성철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 Received : 2014.06.09
  • Accepted : 2014.08.20
  • Published : 2014.10.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plore the possibility for Korean entertainment companies to enter into debt financing. In particular, this study focuses on the possibility of issuing corporate bond and the asset backed securities (ABS) by two leading entertainment companies in Korea: SM Entertainment (SM) and YG Entertainment (YG). Depth interview with specialists such as investment bankers (IB), bond brokers, and financial directors and executives in entertainment companies was done. The results show that IB's opinion on issuing corporate bonds by SM and YG is positive. However, they may need to meet four requirements including maintaining stable cash-flow, diversifying sales source, enhancing accounting and legal transparencies and verifying managerial capabilities. In addition, Psy' s 'Gangnam style', his global hit song, turns out to have high potential as a base asset for ABS.

Keywords

Entertainment Company;Debt Financing;Corporate Bond;Asset backed Securities;Case Study

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미래부

References

  1. 고동원, "기업의 지배구조 현금흐름에 미치는 영향: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pp.187-195, 2010.
  2. 이범수, "엔터테인먼트 소송의 입증책임에 관한소고. 사회과학연구", 제26권, 제1호, pp.289-314, 2010.
  3. 김상겸, "엔터테인먼트법의 주요 문제; 예술의 자유와 엔터테인먼트의 법적 보호", 스포츠와 법, 제9권, 제0호, pp.9-32, 2006.
  4. 장재옥, "K-POP시대 엔터테인먼트법제의 정비 방향", 경영법률, 제23권, 제1호, pp.95-125, 2013.
  5. 최승수, 안건형, "연예인 전속매니지먼트 계약의 법적 쟁점과 중재 적합성에 관한 연구", 중재연구, 제19권, 제2호, pp.49-72, 2009.
  6. 김현지, 엔터테인먼트사(社)의 경영 현황과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7. 안지영,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수직통합과 다각화에 관한 연구: 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숙명여대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5.
  8. 이문행, "국내 연예매니지먼트 회사의 사업 다각화 현황-SM엔터테인먼트, 사이더스 IHQ, 예당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4호, pp.208-218, 2009.
  9. 서경,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CEO의 특성과 경영전략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건국대 대학원 벤처기술학과 박사학위 논문, 2008.
  10. 백승혁, "한.일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의 비교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6권, 제 4호, pp.224-238, 2012.
  11. 허재원, 문화콘텐츠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 SM엔터테인먼트 사례 중심으로, 경북대 대학원 경영학부 석사학위 논문, 2012.
  12. 박영은, 이동기, "SM엔터테인먼트 글로벌 엔터테인먼트를 향한 질주", KBR, 제15권, 제2호, pp.65-99, 2011.
  13. 김미희, 한국대중문화의 해외진출에 관한 연구: SM엔터테인먼트와 가수 '보아'를 중심으로, 단국대 대중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14. 이주리, 국내 연예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스타 시스템과 활용 사례 분석: SM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상명대 대학원 뉴미디어음악학과 석사학위논문, 2013.
  15. 정수연, 동아기획과 SM엔터테인먼트의 기업분석 연구: 인적자원을 키울 수 있는 시스템, 트랜드를 주도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의 부재를 중심으로, 단국대 대중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16. 유리아, 한국 엔터테인먼트사의 Born Global 성공요인: 대중가요 해외 진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외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17. 윤동진, "한국음악산업의 국제화 전략.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16-22, 2005.
  18. 이동주, 국내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통합적 스타 마켓팅 전략에 관한 연구: 엔터테인먼트 3사 스타발굴.기획.MPR을 중심으로, 서강대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19. 함규식, 한국 엔터테인먼트 사업과 스타마케팅의 역할에 관한 연구, 중앙대 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20. 조인희,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브랜드 개성이 기업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예기획사의 제품.비제품을 중심으로, 경기대 서비스 경영전문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0.
  21. 김상욱, "브랜드 콘텐츠 요소로서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활용", 한국디자인포럼, 제34권, pp.317-326, 2012.
  22. 이재혁,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지배구조와 기업 가치",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0권, 제6호, 1329-1336, 2009.
  23.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678941
  24.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740571
  25. 한원종, 국내외 거시경제변수가 주가변동에 미치는 파급효과 분석, LG경제연구원, 2001.
  26. Halil D. Kaya, "Business conditions and firms' financing decis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and social science, Vol.3, No.18, pp.1-7, 2012.
  27.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144340
  28. 이종원, "정책 사례연구 방법의 활용 현황과 발전을 위한 제언-비교사회과학 방법론의 논의를 중심으로", 한국거버넌스학회보, 제18권, 제3호, pp.1-20, 2011.
  29. R. K. Yin,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3rd edition, Thousand Oaks, California: sage, 2002.
  30. http://newslibrary.naver.com/viewer/index.nhn?articleId=1997093000099110006&edtNo=15&printCount=1&publishDate=1997-09-30&officeId=00009&pageNo=10&printNo=9870&publishType=00010
  3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8&aid=0000038540
  32. http://www.ft.com/intl/cms/s/0/a906f80a-f2a9-11e1-ac41-0144feabdc0.html#axzz2uIUvbQUz
  33. 김성필, 김송죽, 이민순, "한류 이미지가 한국교육상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p.460-474,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2.460
  34. 김주연, 안경모. "중국에서의 한류콘텐츠 선호가 한국상품 구매, 한국방문 및 한글학습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 pp.447-458,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5.447
  35. 김주연, 안경모, "아시아국가에서의 K-pop 이용 행동과 K-pop으로 인한 국가호감도 및 한국 방문의도 변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pp.516-524, 2012.
  36. 정지영, "교육적 콘텐츠로의 한국 대중가요의 활용과 필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pp.174-185,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4.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