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Exploring the Relationship of Educational Participatory Motivation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among Adult Social Work Students of a Cyber University

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 전공자들의 학습참여동기와 학업만족도

  • 임효연 (세종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부) ;
  • 이순민 (세종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부)
  • Received : 2014.09.02
  • Accepted : 2014.10.17
  • Published : 2014.10.28

Abstract

This study explored three types of educational participatory motivations among 196 adult social work students at one of Cyber University in Seoul, Korea. and examined the relationship of educational participatory motivations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aiming to provide suggestions for increasing adult social work students' educational satisfaction. Results revealed that students had goal-oriented motivation the most, followed by learning-oriented motivation and activity-oriented motivation. Results showed that age and three types of educational participatory motivations, in order of goal-oriented, learning-oriented, and activity-oriented motivations, influenced educational satisfaction. In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ed that cyber universities should improve educational environments including educational curriculum, in order to meet adult social work students' goal-oriented motivation, and provide methods to satisfy adult social work students' activity-oriented motivation, reflecting their altruism. In addition, young social work students' educational participatory motivations should be explored to increase their educational satisfaction.

Keywords

Cyber University;Social Work Students;Educational Participatory Motivation;Educational Satisfaction

References

  1. 강영숙, 이은정, "사회복지학 전공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가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전북지역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제15권, pp.1-22, 2006.
  2. 강흥구, "사회복지실습 목표달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실습만족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제9집, pp.1-21, 2009.
  3. 권정은, 원격대학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동기 유형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주도학습의 매개효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4.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1 교육 정보화백서,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1.
  5. 김나영, 사이버교육에서 학습동기, 프로그램, 조직의 지원과 상호작용, 몰입 및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6. 김나영, 주영주, "사이버교육에서 학습동기, 프로그램, 조직의 지원과 상호작용, 몰입 및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교육공학연구, 제26권, 제2호, pp.53-82, 2010.
  7. 김민희, "원격대학원 진학 교원들의 학습만족도 영향 요인",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pp.297-318, 2007.
  8. 김애련, 대학평생교육원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 인식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4.
  9. 김영민, "e-learning에서 물류사례 중심 학습이 물류 학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e-비즈니스 연구, 제11권, 제1호, pp.33-53, 2010.
  10. 김영민, 이영찬, "e-Learning 유통물류교육에서 학습동기가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물류학회지, 제20권, 제5호, pp.269-289, 2010.
  11. 김영석,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 및 학습동기 연구동향분석: 2000년부터 2011년까지 등재지 학술 논문을 중심으로", Vol.15, No.1, pp.31-62, 2012.
  12. 김진숙, 구혜영, "사회복지현장실습 교육모델개발: 사이버대를 중심으로", 평생교육.HRD연구, 제5권, 제1호, pp.25-40, 2008.
  13. 김현아, 김현진, "원격교육 성인학습자의 학업성취도와 학업지속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평생학습사회, 제7권, 제3호, pp.51-78, 2011.
  14. 류지연,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참여특성 및 요구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0.
  15. 문영주, "사회복지 전공 대학생의 학업동기와 학교적응관계에서 심리적 안녕의 매개효과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6권, 제9호, pp.31-51, 2009.
  16. 박선옥, 공무원 사이버교육 학습만족도에 영향 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7. 박종선, 이영민, "사이버대학 성인 학습자의 이러닝 준비도와 학습활동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제13권, 제4호, pp.51-60, 2010.
  18. 박창동, 이희수, "성인학습자의 공식적 CoP 참여 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평생교육학연구, 제17권, 제3호, pp.83-107, 2011.
  19. 박태영, 이준상, "대학사회복지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대구경북지역의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중심으로",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자료집, pp.315-354, 2004.
  20. 박혜미, 직장인의 평생교육 참여 동기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2.
  21. 서순식, 김성완, 윤정미, 사이버대학 학생정원 기본방향 설정 연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Retrieved on 2014.6.16 from http://www.cuinfo.net/home/refer/board_view.sub.action?gnb=51&gID=153&boardID=159, 2013.
  22. 성희자, 박재숙, "사회복지 전공 대학생들의 옹호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9집, pp.53-76, 2009.
  23. 손덕순, 문영희, "사회복지전공 대학생의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Y시 전문대학 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6집, pp.48-69, 2011.
  24. 송은주, 평생교육 참여 동기가 여성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5. 엄미선, 김선아, 곽지영, "원격대학 사회복지 전공 학생의 직업실천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실습 지도요인들에 대한 연구", 평생학습사회, 제5권, 제2호, pp.161-182, 2009.
  26. 여태철, 성인학습의 전생애발달이론적 정당화,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27. 오승환, "사회복지실습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집, 제2호, pp.105-121, 2005.
  28. 유평준, "원격대학원 온라인 수업의 학습참여도,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학습자 관련 변인",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9권, 제4권, pp.229-267, 2003.
  29. 윤영한, 사회복지전공 학생의 현장실습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 전공학생을 대상으로,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30. 윤운성, "성인학습과 발달: 교육심리학적 시각", 교육심리연구, 제14권, 제4호, pp.31-50, 2000.
  31. 이규영, 대학부설평생교육원 프로그램 평가도구개발,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청구논문, 2004.
  32. 이시연, "사회복지관 실습지도내용에 대한 내용 분석연구",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자료집, pp.703-719, 2005.
  33. 이아림, 성인학습자의 학교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지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34. 이영아,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 동기유형이 경험학습양식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35. 이정민, 윤석인, "사이버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대한 학습자 동기, 교수실재감, 학습몰입의 예측력 검증", 아시아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pp.141-166, 2011.
  36. 임광명, 여성학습자의 특성에 따른 인터넷 교육프로그램 만족도와 학업성취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37. 임문정, 사회복지전공 선택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학원을 중심으로, 강남대학교 대학원석사논문, 2001.
  38. 임숙경, 조용하, 여성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성과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모형 분석, 동아대박사학위 논문, 2008.
  39. 임현민, 중년기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 동기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40. 임형균,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 학습 준비도의 관계 분석,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41. 전옥범, 사회복지전공학생의 현장실습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K사이버 대학생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논문, 2009.
  42. 정상택, 나승일, 최고농업경영자과정 학습자의 교육참여 동기와 저해요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43. 정순돌,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의 조사연구에 관한 태도", 한국사회복지학, 제58권, 제4호, pp.219-236, 2006.
  44. 정영선, 김현영, 강선우, "사이버 대학교 성인학습자의 학습전략, 동기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연구", 교육종합연구, 제28권, 제2호, pp.23-41, 2010.
  45. 정재삼, 임규연, "웹기반 토론에서 학습자의 참여도, 성취도 및 만족도 관련 요인의 효과분석", 교육공학연구, 제16권, 제2호, 2000.
  46. 주영주, 김지연, 최혜리, "기업 사이버교육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몰입, 만족도, 학습지속의향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제25권, 제4호, pp.101-124, 2009.
  47. 주영주, 심우진, 김지연, 김가연, "사이버대학에 서 학습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측정 도구 개발 및 양호도 검증",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제25권, 제2호, pp.151-175, 2009.
  48. 주영주, 윤희숙, "사이버교육의 학습만족도 조사에서 학습자 관련 변인의 고려 필요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0권, 제2호, pp.329-342, 2006.
  49. 차윤지, 여성의 평생교육 참여 동기유형에 따른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차이,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50. 최소연, "사회복지전공학생의 사회복지효능감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2집, pp.73-96, 2010.
  51. 최운실, "한국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 참여 특성 및 관련 요인 분석", 평생학습사회, 제2권, 제1호, pp.1-35, 2006.
  52. 최종철, 성인학습자 관점에 기초한 사이버대학 교육프로그램 평가준거 개발 및 적용, 홍익대 박사학위 논문, 2008.
  53. 최종철, "성인학습자 인식에 기초한 사이버대학 교육프로그램 개선에 관한 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14권, 제3호, pp.99-127, 2008.
  54.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고등 교육 이러닝 품질관리 가이드라인(ver.2.0) 개발,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8.
  55. 한국원격대학협의회, 사이버대학통계, Retrieved on 2014. 6. 16. from http://www.cuinfo.net/home/eudc/statistics.sub.action?gnb=55, 2013.
  56. 한상훈, "학점은행제 성인학습자의 대학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학생생활연구, 제32집, pp.1-22, 2007.
  57. 한인영, 박형원, 김주연, "전공교육과 연계한 봉사학습의 효과: 사회복지교육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제57권, 제3호, pp.251-276, 2005.
  58. 황치석, "성인학위학습자의 만족도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학점은행제 성인학습자를 중심으로", 평생교육.HRD 연구, 제1권, 제1호, pp.95-112, 2005.
  59. C. N. Chao, Adult learners on campus: An examination of higher Education environments, Ph. D.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Wisconsin-Madision, 1999.
  60. K. P. Cross, The Educational Role of Researchers, New Directions for Higher Education, Vol.28, No.2, Sum. pp.63-74, 2002.
  61. C. O. Houle, The inquiring mind, Madison: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1961.
  62. P. Jarvis,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 Theory and Practice(2nd), London & New York: Routlege, 1985.
  63. S. Merriam, R. Caffarella, and L. Baumgartner, Learning in adulthood: A comprehensive guide, San Francisco: Jossey-Bass, 2007.
  64. P. R. Pintrich and D. H. Schunk, Motivation in education: Theroy, research, and applications (2nd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2002.
  65. Puckett, Elizabeth Tuttle, Outcomes of the James Madison University adult program, Ph. D.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Virginia, 2001.
  66. B. Wolman, Dictionary of behavioral science, SD: Academic press,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