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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공감반응 척도 개발: 이야기 광고를 중심으로

Measuring Consumer Empathic Response to Advertising Drama

  • 소현진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투고 : 2014.07.08
  • 심사 : 2014.08.11
  • 발행 : 2014.11.28

초록

본 연구는 광고에 대한 소비자 공감을 개념 정의하고 이야기 광고에 대한 소비자 공감반응을 타당하게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관련 문헌과 소비자 조사 결과 이야기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공감은 공감적 이해, 동일시, 대리적 감정반응의 세 하위 요인으로 이루어진 다차원적 개념임을 제시하였고, 소비자 실증조사를 통하여 총 11개의 항목과 세 하위 요인으로 이루어진 소비자 공감반응 척도를 개발하였다. 소비자 공감반응 척도는 기존 척도에서 소홀히 다루어진 동일시 요인을 반영하여 측정도구의 내용타당도를 제고한 점에서 학문적 기여 가능성을 찾고자 한다.

키워드

소비자 공감;이야기 광고;스토리텔링 광고;척도 개발;요인분석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성신여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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