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Meta-Analysis on the Solution Focused Group Program Effects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초등학생을 위한 해결중심 집단상담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 박정임 (서일대학교 사회복지과)
  • Received : 2014.07.25
  • Accepted : 2014.09.22
  • Published : 2014.11.28

Abstract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the Solution Focused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meta-analysis.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master's theses, doctoral dissertations, and journal articles published in Korea up to May, 2014 were systematically reviewed. As a result, a total of 20 studies were eligible for the inclusion criteria. The mean effect sizes and test for homogeneity of effect size (Q-statistic) were analyzed by using Comprehensive Meta-Analysis software 2.0. The main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average effect sizes for Solution Focused Group Counseling Program were ES=1.61 in self-esteem, ES=1.35 in school adjustment capacity, ES=1.07 i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ES=1.03 in self-efficacy, Second, the statistically significant moderate variables of the effect size for the Solution Focused Group Counseling Program were 'sessions' of self-esteem and 'sessions', 'running times' in school adjustment capacity. Based on the study results, the research and practice implications were discussed.

Keywords

Meta-analysis;Solution Focused Group Counseling Program;Mean Effect Size

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서일대학교

References

  1. 강명희, 해결중심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울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 강지영, 해결중심 집단상담프로그램이 결손가정 아동과 일반가정아동의 대인불안 및 사회성에 치는 효과,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3. 강향옥, 해결중심의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자아 존중감향상과 대인관계개선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4. 고애화, 결손가정 초등학생의 자기존중감 및 학교 생활적응력 향상을 위한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개발,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5. 김계현, 이윤주, 왕은자, "국내 집단상담 성과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상담학 연구, 제3권, 제1호, pp.47-62, 2002.
  6. 김금주, 해결중심 집단상담이 한부모가정아동의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7. 김미정, 해결중심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8. 김성욱, 자기효능감 신장을 위한 집단상담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광주교육대 석사학위논문, 2011.
  9. 김영진, 해결중심 단기집단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립아동의 교유관계와 자기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0. 김은영, "해결중심단기치료의 국내연구동향분석: 1988-2006", 한국가족치료학회지, 제15권, 제1호, p.1-18, 2007.
  11. 김필숙, ADHD아동의 자기통제력 및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해결중심 집단상담프로그램개발,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2. 남보영, 해결중심 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13. 박소연, 집단상담이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14. 서보업,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아탄력성 증진을 위한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5. 송혜향, 의학, 간호학, 사회과학 연구의 메타분석법, 청문각, 2011.
  16. 윤보영, 해결중심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자아 존중감향상과 대인관계개선에 미치는 효과,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7. 양소영, 전영주, "아동을 대상으로 한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개발과 편부모 가족 아동에의 적용", 한국가족치료학회지, 제10권, 제2호, pp.75-103, 2002.
  18. 유수정, 아동 청소년의 공격성 감소를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한국교원대석사학위논문, 2011.
  19. 유승은, 아동.청소년의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집단상담효과의 메타분석, 계명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20. 윤수미, 영재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21. 이미현,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전주대 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22. 이보용, 해결중심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자아 개념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3. 이선옥, 초등학교 아동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해결중심 단기집단상담의 효과와 회기별 치료적 요인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24. 이성대, 김선주, 염동문, "사회복지분야의 메타분석 논문에 대한 고찰과 제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209-213, 2014.
  25. 이윤영, 해결중심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대처능력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6. 이혜은, 해결중심접근을 적용한 집단상담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7. 임양숙, 해결중심 상담프로그램이 결손가정 초등학생의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청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임지선, 자아존중감향상을 위한 인본주의적/인지행동적 집단상담효과의 메타분석,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29. 전기수, 해결중심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학교 적응에 미치는 효과, 고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30. 정문자, 이주경, "학교부적응 아동을 위한 해결 중심 집단상담의 개발 및 평가", 한국가족치료학회지, 제12권, 제1호, p.107-139.
  31. 정정옥, 해결중심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습부진아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32. 조민아, 집단상담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전북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33. 조선미, 해결중심적 단기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태도에 미치는 영향, 여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34. 조희주, 해결중심 독서치료가 초등학생의 자아 탄력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35. 최신영, 안이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초등학교 집단상담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초등상담연구, 제12권, 제1호, pp.13-32.
  36. 최정선, 집단상담이 자기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37. 최지원, 자아탄력성 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경북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38. 하유정, 해결중심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습부진아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39. 홍기은, 김춘경,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학령초기 아동의 외현화 문제행동과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놀이치료연구, 제14권, 제2호, pp.119-135, 2010.
  40. 홍성미, "해결중심적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교우관계 및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초등상담연구, 제7권, 제1호, pp.67-90, 2008.
  41. 홍세희, "행동과학 연구 메타분석의 적용", 제 11회 사회복지전문가를 위한 연구방법론 워크샵, 중부재단, 2012.
  42. I. K. Berg and S. D. Miller, Working with the problem drinker: A solution-focused approach, NY: Norton, 1992.
  43. O. De Jong and I. K. Berg, Interviewing for solution, Pacific Grove, CA: Brooks/Cole. 1999.
  44. Johnny, S. Kim, "Examining the effectiveness of solution focused brief therapist," A meta-Analysis, Research in social work practice, Vol.18, No.2, pp.107-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