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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적 콘 관입지수를 이용한 철도노반의 전단파속도 추정

Shear Wave Velocity Estimation of Railway Roadbed Using Dynamic Cone Penetration Index

  • 홍원택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 변용훈 (일리노이대학교 사회환경공학과) ;
  • 최찬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 이종섭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Hong, Won-Taek (School of Civil, Environmental and Architectural Engrg., Korea Univ.) ;
  • Byun, Yong-Hoon (Dep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rg., Univ.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
  • Choi, Chan Yong (High Speed Research Divisi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Lee, Jong-Sub (School of Civil, Environmental and Architectural Engrg., Korea Univ.)
  • 투고 : 2015.07.30
  • 심사 : 2015.09.30
  • 발행 : 2015.11.30

초록

연속 동하중을 지지하는 철도노반의 탄성거동은 대상 상부노반의 전단탄성계수에 주된 영향을 받으므로, 일정한 다짐도로 조성된 상부노반에서의 전단파속도 획득은 대상 지반의 탄성거동 예측에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부노반에서 수행된 동적 콘 관입시험(DCPT) 결과로부터 전단파속도($V_s$)를 추정하기 위하여 동적 콘 관입지수(DCPI)와 전단파속도의 상호관계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상호관계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동적 콘 관입시험 및 전단파속도 획득은 시공 완료된 철도 상부노반에서 수행되었다. 전단파속도 획득 방법으로서 cross hole 방법이 사용되었으며, 수신기와 발신기의 중간 위치에서 동적 콘 관입시험이 수행되었다. 동일한 심도에서의 동적 콘 관입지수 및 전단파속도 비교 결과, 전단파속도는 결정계수가 0.8 이상인 동적 콘 관입지수의 거듭제곱 형태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동적 콘 관입기를 이용한 상부노반의 강도평가와 동시에 전단파속도 추정 방법으로써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라 기대된다.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국토교통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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