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교통사고 긴급통보시스템 도입을 위한 지불의사액 산정방안 비교분석

이윤정;도명식;장택영;한대석
Lee, Yoonjung;Do, Myungsik;Jang, Taek young;Han, Daeseok

  • 투고 : 2015.11.01
  • 심사 : 2015.12.12
  • 발행 : 2015.12.31

초록

본 연구에서는 가치추정방법의 하나인 조건부 가치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 : CVM)을 이용하여 교통사고 긴급통보시스템 도입을 위한 지불의사액을 산정하고자 하였다. 분석을 위해 이중양분선택법 질문양식을 이용하여 긴급통보시스템에 대한 이용자들의 지불의사액(Willingness to Pay : WTP) 추정방안을 제시하였다. 기존 연구들의 경우 지불의사액 산정에 사용되는 질문 유형별 분석 모델별로 지불유무에 따른 절단데이터가 다르게 처리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이중양분 선택법으로 구성된 절단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법으로 모형별 지불의사액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약 500부 수준으로 응답자의 지역적인 편차(bias)가 반영되지 않도록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진행하였으며, 연령대별 편차를 고려하기 위해 2010년 인구주택 총 조사 결과를 참조하여 자료를 구성하였다. 최종적으로 더 나은 자료의 해석을 위해 생존분석, 다중회귀분석, 토빗분석 등 다양한 통계기법을 적용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키워드

조건부가치측정법;지불의사액;이중양분선택;생존분석;토빗모형

참고문헌

  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7th 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Master Plan, 2011.
  2. Martinez, F. J., Toh, C. K., Cano, J.C., Calafete, C. T. and Manzoni, P, "Emergency Services in Futur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Based on Vehicular Communication Networks," IEE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Magazine, pp.6-20, 2010.
  3. NHTSA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Online Available: http://www.nhtsa.dot.gov/, 2009.
  4. EUC (European commission), Executive Summary of the Impact Assessment on the Implementation of the Harmonized EU-wide In-vehicle Emergency Call, EU Commission Staff Working Paper, EU Commission, Brussels, 2011a.
  5. EUC (European Commission), Part 1 : Impact Assessment, EU Commission Staff Working Paper, EU Commission, Brussels, 2011b.
  6. Y. G. Son, B. J. Lee, Y. S. Eom and M, NamGung, "Benefit Evaluation of Traffic Information Offered System using Contingent Valuation Method," J. of The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s, vol. 22, no. 2D, pp.229-235, Mar. 2002.
  7. H. Y. Jung, S. K. Baek and E. S. Baek, "Value Analysis of Barrier-free Facilities at Subway Stations Using CVM with a Double Bounded Dichotomous Choice Question," J. of The Korea Institute of Transportation, vol. 26, no. 5, pp.205-216, 2008.
  8. M. S. Do and Y.S. Kim, "Estimation of Willingness to pay for Realtime Rote Guidance Information by Contingent Valuation Method," J.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1, no. 5, pp.46-55, Oct. 2012. https://doi.org/10.12815/kits.2012.11.5.046
  9. A. Alberini, "Optimal design for discrete choice contingent valuation surveys: single bound, double bound and bivariate models," J. of Environmental Economics and Management, vol. 28, no. 3, pp.287-306, 1995. https://doi.org/10.1006/jeem.1995.1019
  10. J. Y. Choi and J. W. Yu, "Estimation of VMS Traffic Information Value Using Contingent Valuation Method" J.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2, no. 3, pp.42-52, 2013. https://doi.org/10.12815/kits.2013.12.3.042
  11. Hanemann, W., J. Loomis and B. Kaninnen, Statistical Efficiency of Double- Bounded Dichotonomous Choice Contingent Valuation, American, J. of Agricultural Economics, vol. 73, pp.1255-1263, 1991. https://doi.org/10.2307/1242453
  12. Carson, R. T., "Constructed Markets, Measuring the Demand for Environmental Quality," Barden, J. B. and Kolstad, C. D.(eds.), North-Hoalland, 1991.
  13. K. J. Kum and K. T. Min, "A Study on Value Evaluation of Mobile Traffic Information Provis Improvement-based on Contingent Valuation Method," J.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5, no. 2, pp.29 -43,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