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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하역사의 슬래브 진동에 의한 소음방사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f Noise Characteristics Induced by Slab Vibration for the Elevated Railway Station

  • 김진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스마트역사연구팀) ;
  • 장동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스마트역사연구팀) ;
  • 지용수 ((주)에스코알티에스 기술연구소)
  • Kim, Jin-Ho (Smart Station R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Jang, Dongdoo (Smart Station R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Ji, Yong-Soo (Department of Engineering Research, ESCO RTS Co., Ltd.)
  • 투고 : 2015.03.05
  • 심사 : 2015.05.07
  • 발행 : 2015.05.31

초록

궤도가 역사의 상부에서 연결되는 선하역사 형식의 경우 일반 역사 구조형식과 달리 진동이 직접 전달되는 구조적 특성으로 인하여 진동 및 소음레벨이 타 형식의 역사와 대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상황이다. 따라서 구조물 진동과 이로 인해 발생되는 구조물 기인 소음에 대한 특성 파악과 그 결과를 활용한 저감 방안의 수립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슬래브와 진동을 절연시키는 구조형식의 플로팅 슬래브에 대하여 외력에 의한 가진 시 발생하는 구조적 진동과 이로 인한 구조물 기인 소음의 상관성을 고찰하고자 실험과 해석을 수행하였다. 표준형 및 플로팅 슬래브를 제작하여 가진함으로써 진동응답과 소음을 계측하였고, 수치해석, 유한요소법과 SEA 기법을 활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실험 및 해석을 통하여 슬래브의 동적 구조적 특성, 구조물 진동과 소음의 상관성, 플로팅 슬래브의 저감 효과 등에 관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국토교통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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