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초보자를 위한 C 언어 학습 기능성 게임 개발 사례 : 프레C맨

황기태;정인환
Hwang, Kitae;Jung, Inhwan

  • 투고 : 2015.06.23
  • 심사 : 2015.08.04
  • 발행 : 2015.08.20

초록

본 논문은 C 언어를 배우는 초보자를 위한 기능성 게임 프레C맨(freCman)의 개발 사례를 소개한다. C 언어를 처음 배우는 사람들은 C 언어의 키워드나 문법, 문장 구조에 생소하여 학습에 어려움을 느낀다. 본 논문은 슈팅스타C, 숨은 오류 찾기, 코드 순서 맞추기 등의 3 가지의 게임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C 언어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고, CTS(Code to Speech) 기능을 추가하여 C 소스 코드를 읽어 줌으로써 청각적으로 C 언어의 키워드나 문장에 친숙하도록 하였다. C 언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프레C맨이 C 프로그래밍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는 결과를 얻었다.

키워드

기능성 게임;C 언어

참고문헌

  1. http://www.tiobe.com
  2. Soon-Sin Le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game industry", Korea Game Society, Vol. 2, No. 1, pp18-21, 2005.
  3. Seoung Joong Kim, Young Mee Choi, Moon Won Choo, "Serious Game Development Practices for Adult Learning Korean as a Second Language Learning : Korean Tetris", Spring Conference on Korea Game Society, pp.277-281, 2013.
  4. Ji Won Lee, Aeong Jun Park, Nam Hyun Cho, Kyung Sik Kim, "A Study of Serious Game Design Method for Elderly People", Spring Conference on Korea Game Society, pp.233-242, 2013.
  5. Kyoung Hwan Ahn, Choi Sung, "Study on the Analysis of Immersive Critical Success Factors for Education Serious Games", Fall Conference on Korea Game Society, pp.143-147, 2010.
  6. Jong Hyun Wi, In Su Song, "Analysis Learning Effect and Application of G-learning Contents by the Learning Tool", Fall Conference on Korea Game Society, pp.103-109, 2010.
  7. Lee-Ji Seol, "Analysis of Learning and Fun Elements Inherent in Dance Game",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5 No. 1, pp. 155-170, 2015. https://doi.org/10.7583/JKGS.2015.15.1.155
  8. Chun Feng Fang, Don Gon Lee, Kyeong Seok Han, "A Study on the Effect of Contents Characteristics and Operating Service Quality in Continued Usage Intention and Word of Mouth : Focus on Online Sports Game",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5 No. 1 pp. 101-114, 2015. https://doi.org/10.7583/JKGS.2015.15.1.101
  9. Chan Yong Jung, Nawon Kang, "Serious Game for Experience of Music Performance",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5 No. 2, pp. 115-122, 2015.
  10. Learn C, Free Interactive C Tutorial, http://www.learn-c.org
  11. C-Jump, Ski and Board Race Game, http://ww.c-jump.com/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한성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