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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포트캐닝 전석층에 적용된 EPBM의 설계 및 시공

A Design and Operation of EPBM Applied in Fort Canning Boulder Bed of Singapore

  • 김욱영 (GS건설 기술본부 지반팀) ;
  • 노승환 (GS건설 기술본부 지반팀) ;
  • 노상림 (GS건설 기술본부 지반팀)
  • 투고 : 2015.08.21
  • 심사 : 2015.09.15
  • 발행 : 2015.10.31

초록

본 논문은 TBM을 이용한 터널 굴착에서 커터의 마모 및 파손, 그에 따른 굴착속도 저하와 커터교체에 따른 공기 지연 등으로 인하여 프로젝트 전반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전석층 지반 터널링에 관한 내용으로, 매우 조밀하고 단단한 상태의 점토지반에 강한 강도를 지니는 암석을 포함하는 싱가포르 포트캐닝 볼더베드(Fort Canning Boulder Bed, FCBB)에서의 터널링 경험을 바탕으로 볼더층을 통과하게 되는 토압식 쉴드TBM의 설계 및 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 및 볼더지반에서의 커터 마모 및 파손 특성, 점토 및 암석이 혼재된 지반에서의 쏘일 컨디셔닝 등의 내용을 기술하였으며, 향후 유사 지반에서의 터널링 프로젝트에 참고가 되길 기대한다.

키워드

볼더지반 터널링;토압식 쉴드TBM 설계;커터 마모;쏘일 컨디셔닝

참고문헌

  1. Osborne N.H., C. Knight Hassell, L.C. Tan and R. Wong, 2008, A review of the performance of the tunneling for Singapore's circle line project, World Tunnel Congress 2008. Vol 3, 1497-1508.
  2. Arup Singapore Pte Ltd, 2010, C937 Geotechnical Interpretative Baseline Report.
  3. Shirlaw J.N., P.B. Broms, S Chandransegaran, J. Daley, K. Orihara, G.V.R. Raju, S.K. Tang, I.H. Wong, K.S. Wong and Kyi Yu, 2003, The Fort Canning Boulder Bed, Underground Singapore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