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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고시를 앞둔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지지가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Test Anxiety among Nursing Students Taking the National Examination for Registered Nurses

  • 투고 : 2016.08.18
  • 심사 : 2016.09.20
  • 발행 : 2016.11.28

초록

이 연구 목적은 국가고시를 앞둔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지지가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3개 간호대학의 212명 학생을 편의 추출하였으며, 자료는 2015년 12월동안 자가기입식 질문지로 수집되었다. 자료는 SPSS/WIN 18.0을 이용하여 서술 통계, t-test, one-way ANOVA, $Scheff{\acute{e}}$ test, Pearson correlations과 multiple regression을 하였다. 시험불안의 평균은 2.84(${\pm}0.53$)로 중간 정도였으며, 자기효능감과 사회적지지의 평균은 각각 3.50(${\pm}0.54$)과 3.72(${\pm}0.48$)로 중간이상이었다. 시험불안은 자기효능감(r=-.32, p<.001), 사회적지지(r=-.27, p<.001), 친구지지(r=-.21, p=.002), 가족지지(r=-.25, p<.001), 교수지지(r=-.14, p=.038)와 부적상관을 보였다. 자기효능감, 가족지지, 성별은 시험불안을 13%설명하였다. 이 연구는 자기효능감과 가족지지를 높이는 것은 시험불안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것임을 제시한다.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창원대학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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