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Effect of the Cultural Service Attributes and Cultural Consumption Propensity on the Cultural Services Satisfaction : Focused on Performance and Exhibit

소비자의 문화소비성향과 문화서비스속성이 문화서비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공연, 전시를 중심으로-

  • 주영애 (성신여자대학교 생활문화소비자학과) ;
  • 홍영윤 (성신여자대학교 생활문화소비자학과)
  • Received : 2016.08.05
  • Accepted : 2016.10.31
  • Published : 2016.12.28

Abstract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cultural service attributes and cultural consumption propensity on the cultural services satisfaction. Data was analyzed with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one-way ANOVA, cross tabulation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with SPSS ver. 18.0. The results were summarized as follows. The importance of cultural service attributes according to the type of cultural consumption patterns varied. And the cultural service attributes has positive influence on cultural services satisfaction in performance and exhibit. The result of this study can be used as a basic data for cultural service satisfaction by helping the understanding of increasing consumer satisfaction.

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성신여자대학교

References

  1. 한승엽, 김흥렬, 윤설민, 장윤정, "여가활동 유형에 따른 여가만족과 생활만족의 관계," 관광연구, 제22권, 제3호, pp.323-339, 2007.
  2. 이득연, 문화서비스와 소비자보호연구, 한국소비자원, 2015.
  3. 노은영, 문화소비유형에 따른 하이브리드 문화예술상품 인식과 소비의도, 서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4. 박종구, 공자원, "문화소비성향, 라이프스타일별 문화마케팅 7P를 활용한 여가소비촉진 방안," 관광학연구, 제30권, 제6호, pp.11-32, 2006.
  5. 조연옥, 문화소비성향에 따른 외식기업문화마케팅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6. 현진, 문화소비성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문화 시설의 마케팅 전략, 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7. 최준영, 문화예술상품 속성 및 문화소비성향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8. 송필석, "공연예술 관객 만족도에 관한 실증연구," 문화경제연구, 제11권, 제1호, pp.61-94, 2008.
  9. 우창기, 공연소비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0. 임혜경, 공연관람 결정 요인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1. 피세희, 공연장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및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2. 허인정, 대학생의 문화소비성향과 발레공연 관람분석,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13. 정제윤, 공연예술서비스의 고객만족과 재관람의 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벤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14. 김화경, "전시서비스 속성이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pp.410-422, 2009. https://doi.org/10.5392/JKCA.2009.9.2.410
  15. 장영주, "전시박람회 관람자의 방문목적과 재방문의사의 영향요인 -2008 경기국제도자 페어 관람객을 대상으로-," 이벤트컨벤션연구, 제8권, pp.1-16, 2008.
  16. 남정미, 유소이, 이화석, "어린이 공연 예술에서 공연장 환경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지, 제27권, pp.31-41, 2012.
  17. 남정미, 유소이, "계획적행동이론의 확장모델을 적용한 공연예술상품의 소비자 행동 분석," 소비문화연구, 제18권, 제2호, pp.63-88, 2015.
  18. 신은주, 문화예술상품 소비자의 가치 인식과 추구혜택의 개념구조 및 속성 과의 관계,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19. 2013 문화서비스 산업의 특징과 발전 과제, 현대경제연구원.
  20. 강기두, 이지희, "문화예술 공연관람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관한 탐색적 연구," 경영학연구, 제30권, 제4호, pp.1143-1167, 2001.
  21. 조예진, "문화공연 관람요인이 공연관람의도 및 관람만족에 미치는 영향," 문화산업연구, 제51권, 제4호, pp.1-12, 2015.
  22. 신은주, 이영선, "문화예술상품 소비자의 가치인식이 추구혜택과 상품속성에 미치는 영향," ASIA MARKETING JOURNAL, 제14권, 제2호, pp.177-207, 2012.
  23. 조민, 이원옥, "전시회 서비스 속성의 중요도-만족도간의 차이 비교 분석 -2008 서울 국제주류박람회 참관객을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3호, pp.1519-1537, 2011.
  24. 김호은, 설민신, 최현주, "여가산업활성화를 위한 무용공연의 마케팅 4p 믹스 요소가 브랜드에쿼터(,Brand equity)에 미치는 영향분석고 전략 개발,"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제47권, 제3호, pp.315-325, 2008.
  25. 도지혜, 장유경, 이성노, "무용공연 관람객의 서비스마케팅 Mix(5ps)와 CM에 대한 인식,"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21권, pp.291-301, 2004.
  26.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학연사, 2004.
  27. 2015 서울시민 문화향유 실태조사, 서울문화재단.
  28. 조인희, 정경희, "공연장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안정경영과학회지, 제11권, 제1호, pp.155-164, 2009.
  29. 권혁인, 주희엽, 이재화, "한국미술 전시 소비자 만족을 위한 서비스 품질 측정항목 도출,"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4호, pp.2347-2364,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