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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용 궤도변위 저항 장치 개발

Development of Device to Resist Horizontal Displacement of Asphalt Concrete Track

  • Lee, Seonghyeok (High-speed Railroad System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Yoon, Wooyong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Kyung Hee University) ;
  • Bae, Younghoon (High-speed Railroad System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투고 : 2016.08.09
  • 심사 : 2016.11.08
  • 발행 : 2016.12.31

초록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는 아스팔트콘크리트 도상 위에 광폭침목 및 콘크리트 패널이 직결되는 궤도 형식으로서 각종 종 횡방향 외력에 대한 저항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광폭침목형 및 콘크리트 패널형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에 대해 종 횡방향 저항력 실험을 수행하고 궤도변위 저항 장치에 요구되는 필요 전단 저항력을 산정하였다. 또한 궤도변위 저항 장치로서 콘크리트 블록형 앵커 및 강관형 앵커를 개발하고 각각의 앵커 실험체에 대한 수평전단 실험을 수행하여 앵커 종류별 전단 저항력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에 궤도변위 저항 장치 적용 시, 전단 저항 성능 및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궤도변위 저항 장치 적정 개수 및 배치 설계(안)을 제시하였다.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참고문헌

  1. S.H. Lee, J.W. Lee (2013) Needs and prospects of the asphalt track system, Railway Journal, 16(2), pp. 58-62.
  2.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15) Development of asphalt roadbed and track system suited to speed up,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3. DB Systemtechnik (2002) Requirements Catalog for the Construction of the Permanent Way-4th Revised Edition, Deutsche Bahn AG, Frankfurt am Main, Ch.2 pp. 1-2.
  4.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4) KR Code-14060:Design of track materials,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5. Bernhard Lichtberger (2005) Track compendium:Formation, Permanent way, Maintenance, Economics, Eurailpress, Hamburg, pp. 5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