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중학생의 발명에 대한 태도 및 이미지

The Attitudes and Images of Middle School Students toward Invention

  • 투고 : 2015.11.27
  • 심사 : 2016.02.15
  • 발행 : 2016.02.29

초록

이 연구는 중학생들이 갖고 있는 발명에 대한 태도 및 이미지를 세부적으로 조사 분석하여 구명하고, 발명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은 초등학생 보다 발명에 대한 태도에서는 정서적 태도 및 관심적 태도 수준이 높았으며, 발명에 대한 이미지에서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반면 발명은 어려운(M=3.70) 것으로 느끼고 있다. 둘째, 중학생의 성별에 따른 전체적인 발명에 대한 태도는 초등학교에서 부터 중학교 시기까지 일관된 발명 태도를 보였기 때문에 초등학교 시기의 발명에 대한 태도 형성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성별에 따른 전체적인 발명 이미지는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p<0.05). 남학생은 여학생 보다 발명을 통하여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판단하거나 발명의 이미지에 대해 긍정적임을 알 수 있다. 반면, 여학생은 발명에 대한 이미지로 어려운(M=3.44), 긴장한(M=3.95) 것으로 느끼고 있다. 셋째, 중학생의 학년에 따른 전체적인 발명의 태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p>0.05). 학년에 따른 태도에 대한 요인별 순위를 살펴보면 전학년 인지적 태도, 정서적 태도, 관심적 태도, 실천적 태도 순인 것으로 나타난다. 중학교에서는 교육제도와 교육과정 편제상 발명을 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이 부족하여 모든 학년이 발명의 태도에서 같은 순위로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 중학생의 학년에 따른 전체적인 발명 이미지는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p>.05). 중학교에서 부터 학습에 관한 부담이 크게 작용한 결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중학생이 '발명'하면 떠올리는 단어를 분석한 결과, 발명의 행위로는 아이디어, 만들기, 상상력, 창의력 등을 중요하게 여겼다. 발명이 기여하는 바로는 새로운 제품 개발, 편리한 삶 제공, 사회적 발전, 실제생활에 유용한 것, 불편함 개선 등이 있었다.

키워드

발명;태도;이미지

참고문헌

  1. Baek, Y., Park, H., Kim, Y., Noh, S., Park, J., Lee, J., Jeong, J., Choi, Y., Han, H. (2011). STEAM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4), 149-171.
  2. Cho, J., & Choi, Y. (2009). Image of Inventions of Secondary Science and Technology Teachers.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9(2), 152-173.
  3. Choi, K., Chung, M., Kang, J., Kwak, H., & Chung, M. (2014). The Effect on the Invention Attitude and the Emotional Factors of Children through Invention Experience Activity. The Journal of Practical Arts Education Research, 20(2), 145-164.
  4. Choi, Y. H. (2006). The Effect of Invention Education Program on Technological Problem Solving Styles and Invention Attitudes of the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Practical Arts Education Research, 12(3), 271-288.
  5. Choi, Y., & Lee, J. S., & Lee, J. G. (2009). A study on Image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Toward Invention Through Semantic Differential Menthod. The Journal of Practical Arts Education Research, 15(4), 161-182. https://doi.org/10.17055/jpaer.2009.15.4.161
  6. Chung, M., Choi, K., Kang, J., Kwak, H., & Jung, J. (2013). The Effect on Invention Attitude and Satisfaction of Invention Activity Program based on Life.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2(3), 275-293.
  7. Cohen, J. (199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New York: Academic.
  8. Jang, J., Chung, Y., Choi, Y., & Kim, S. (2013). Exploring the characteristics of science gifted students' task commit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1), 1-16.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1.001
  9. Jho, H. K. (2012). A Review of the Literature on Primary Students' Science-Related Attitude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1(4), 436-449.
  10. Kang, S. O., & Kim, Y. I. (2014). A Comparison of Learning Styles between Inventive 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s. The Journal of Practical Arts Education Research, 20(1), 149-166. https://doi.org/10.17055/jpaer.2014.20.1.149
  11. Kim, G., & Moon, S. (2013). Effect of Invention Education Program using Traditional Technology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Image of Traditional Technology and Interest in the Invention. The Journal of Practical Arts Education Research, 19(4), 251-270. https://doi.org/10.17055/jpaer.2013.19.4.251
  12. Kim, M. H. (2012).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Understanding of Invention Group Students and Ordinary Elementary School Students about Scientists(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Korea.
  13. Kim, S. C. (2011). Effect of Invention-Idea Exchange Activities on Students' Invention Attitude(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14. Kim, Y. I. (2011). The Status, Facing Problems and Improvement Plans of Invention Gifted Education.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0(4), 1-18.
  15. Lee, C. H. (2013). Analysis of Contents related to the Invention in Elementary School Textbooks according to the 2007 Revised Curriculum. The Journal of Practical Arts Education Research, 19(3), 23-43. https://doi.org/10.17055/jpaer.2013.19.3.23
  16. Lee, C. S. (1999). Variables associated with middle school students' attitude toward technology(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17. Lim, H. G. (2012). The Attitudes of Pupils Towards Invention in Elementary School(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cheon, Korea.
  18. Moon, D. (2013). The Image toward Invent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A Case Study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DIT and DIT-C. The Journal of Practical Arts Education Research, 19(3), 103-124. https://doi.org/10.17055/jpaer.2013.19.3.103
  19. Nunnally, J. C. (1978). Assessment of reliability. Psychometric theory (2nd ed., pp. 225-255). New York: MacGraw-Hill Series.
  20. Ryoo, Y., & Choi, Y. (2005). Study on Images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toward Technology Education Through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The Journal of Practical Arts Education Research, 11(2), 141-156.
  21. Shin. P. S. (2012). The Image of Invention suggested by Ordinary and Inventively Gifted Children(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2. Wang. Y. J. (2014).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Experience in Invention Education on Invention Attitud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39(1), 247-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