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프로그램 자막의 특성과 수용자 인식에 미치는 영향 : JTBC <비정상회담> 텍스트 분석

DOI QR코드

DOI QR Code

김호경;권기석;서상호
Kim, Ho-Kyung;Kwon, Ki-Seok;Seo, Sang-Ho

  • 투고 : 2015.06.03
  • 심사 : 2015.07.23
  • 발행 : 2016.03.28

초록

예능프로그램에서 자막은 보충적인 설명이나 음향을 보완하는 보조적인 역할에서 재미와 감동을 극대화시키는 흥미유발형 자막 형태로 발전하였다. 본 연구는 JTBC <비정상회담>을 중심으로, 흥미유발형 자막의 특성과 시청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방법론으로는 내용분석과 텍스트 분석을 병행하였다. 내용분석 결과, 전체 자막 수에 대비하여 흥미유발형 자막은 약 10~20%로 매회 일정비율을 유지하고, 제작진은 출연진의 캐릭터 구축 및 강화를 위해 출연진에게 별명을 설정하여 반복적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텍스트 분석 결과, 수용자는 프로그램에서 주로 사용된 자막 내용에 따라 출연진을 인식하고 있었다. 예능프로그램에서 제작진이 주관적으로 개입하여 의도적으로 사용하는 흥미유발형 자막은 출연진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수용자가 출연진을 인식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자막을 사용하는 데 있어, 제작진의 신중한 자세와 능동적인 정보 소비자로서의 시청자의 역할이 필요하다.

키워드

예능프로그램;자막;텍스트 분석;수용자인식;이미지형성

참고문헌

  1. 김옥태, 홍경수,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자막이 시청자의 주의, 정서, 그리고 기억에 미치는 영향: 오락프로그램과 교양프로그램에서," 한국언론학보, 제56권, 제3호, pp.5-27, 2012.
  2. 정수영, "TV 영상자막의 특징 및 기능에 관한 연구 : 지상파TV 3사의 리얼 버라이어티쇼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3권, 제6호, pp.153-176, 2009.
  3. 홍경수, "<힐링캠프>, 사운드적 서사의 등장과 그 함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p.81-87, 2013.
  4. 변영수, "오락 프로그램에 나타난 자막의 표현 형식 연구 -<무한도전>을 중심으로," 겨레어문학, 제41집, pp.59-87, 2008.
  5. 김지원, "예능프로그램 자막의 시각적 구성과 표현양식에 관한 연구 : MBC <무한도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14권, 제2호, pp.101-111, 2013.
  6. 이은희, "오락 프로그램 음성 언어 표현 자막의 유형과 특성," 텍스트언어학, 제23권, pp.45-68, 2007.
  7. 강연임, "오락프로그램 자막언어의 유형과 기능," 한국언어문학, 제62권, pp.5-27, 2007.
  8. 권길호. "TV 예능프로그램 자막의 유형 분류 연구: <1박2일> 중심으로," 우리말연구, 제31권, pp.229-252, 2012.
  9. 김승연, "TV 예능 프로그램 자막의 언어 사용 양상 연구," 한국어 의미학, 제41권, pp.51-77, 2013.
  10. 정윤희, 손원준, "TV예능 프로그램의 자막 유형 연구: 연령대별 선호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제34권, pp.267-276, 2012.
  11. 이수연, "텔레비전 서술양식의 이론적 고찰을 통한 코믹한 자막의 이해," 한국언론학보, 제43권, 제3호, pp.182-212, 1999.
  12. 주형일,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의 생산과 수용에 대한 매체기호학적 연구를 위한 제언: 한국 텔레비전의 자막 사용이 갖는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제15호, pp.75-115, 2000.
  13. 이재익, 박수정, 정형기, "TV 방송 프로그램의 비주얼성 자막 시청자 호응 관계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7권, 제4호, pp.510-521, 2011.
  14. 김기만, 백승진, 이혜미, 정동훈, "영상자막 포털광고의 크기와 기법적 효과가 주의, 기억, 광고평가 그리고 검색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보, 제27권, 제6호, pp.37-74, 2013.
  15. 강미영, 강승묵, "케이블방송 예능프로그램 자막의 시각적 주의: tvN <꽃보다 할배>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64-75, 2014.
  16. 김중신, "TV 자막 언어의 서사성과 의미에 관한 연구 - 리얼 프로그램 <1박 2일>을 중심으로," 독서연구, 제22호, pp.49-77, 2009.
  17. 김미라,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재미 유발 기제에 관한 연구", 방송연구, 제67호, pp.143-168, 2008.
  18. 노동렬, "방송 예능프로그램 포맷의 진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호, pp.55-63, 2015.
  19. 이주연, 한승환, 권기석,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살펴본 최근 10년 법학연구 동항," 아주법학, 제83권, 제4호, pp.518-539, 2015.
  20. 이정봉, "'비정상회담' 시청률 6.8%, 자체 최고 기록 경신", 중앙일보, 2014.09.16.
  21. 이수연, "한국인이 좋아하는 TV 프로그램 '무한도전-비정상회담', 아주경제, 2014.08.27.
  22. 고승희, "에네스 카야, '뜨고 나니 변했다니...오히려 날 대하는 태도 달라져," 헤럴드 경제, 2014.11.17.
  23. 조선일보, "에네스 카야 공식 입장 "모든 사실은 법으로 밝힐 것"...'비정상회담' 하차 이유는?," 2014.12.05.
  24. 이명진, "TV 프로그램 속 영상자막의 활용 및 표현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제27권, pp.27-40, 2008.
  25. 차찬영, 박주연, "TV 오락 프로그램의 포맷 구성의 변화: 2000년대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3호, pp.526-564, 2012.
  26. 이성, 프로그램 유형별 방송 자막의 활용 현황과 그 문제점에 관한 연구: 공중파 방송 3사의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27. 홍준식, 텔레비전 오락프로그램의 자막사용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28. 홍경수, 시청률 압박이 프로듀서의 TV자막에 대한 인식과 사용 패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KBS TV2국 프로듀서와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29. 김시연. TV 오락 프로그램에 나타나는 자막이 시청자의 인지 반응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정교화 가능성 모델(ELM)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30. 주정민, 배윤정,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의 재미에 관한 연구 - '슈퍼스타 K'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97-108, 2014.
  31. 박지혜. 자막의 효과에 관한 연구 : TV 오락프로그램 '상상플러스' 분석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32. 박덕춘, "텔레비전 뉴스의 영상의제설정효과 - 환경뉴스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pp.72-82, 2011.
  33. M. E. McCombs and D. L. Shaw, "The agenda-setting function of the mass media," Public Opinion Quarterly, Vol.36, No.2, pp.176-187, 1972. https://doi.org/10.1086/267990
  34. L. M. Arpan, K. Baker, Y. Lee, T. Jung, L. Lorussom, and J. Smith, "News Coverage of Social Protests and the Effects of Photographs and Prior Attitudes," Mass Communication and Society, Vol.9, No.1, pp.1-20, 2006. https://doi.org/10.1207/s15327825mcs0901_1
  35. S. Fahmy, S. Cho, W. Wanta, and Y. Song, "Visual Agenda-Setting After 9/11: Individual's Emotions, Image Recall, and Concern With Terrorism," Visual Communication Quarterly, Vol.13, No.1, pp.4-15, 2006. https://doi.org/10.1207/s15551407vcq1301_2
  36. 이한석, 김태형, "시각 권력에 관한 이미지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6호, pp.145-152, 2009.
  37. 김재범, 최명일, "스포츠 스타 이미지 구성요인과 선호도 결정요인," 한국광고홍보학보, 제5권, 제1호, pp.69-93, 2003.
  38. 이종주, 정민의, "영상물의 제주도 관광지 이미지와 행동의지에 대한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2호, pp.494-506, 2013.
  39. http://www.textom.co.kr
  40. http://www.cyram.com
  41. 정혜원, 양환석, "멀티미디어 매체에서 이미지의 상호작용성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5권, 제2호, pp.157-164,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