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사회구조적 관점에서 본 스포츠영화의 한계

이정래;권기남
Lee, Jung-Rae;Kwon, Ki-Nam

  • 투고 : 2016.02.23
  • 심사 : 2016.03.14
  • 발행 : 2016.04.28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내러티브 분석을 통해 사회구조적 관점에서 스포츠영화가 가지는 한계를 영화의 범주, 소재, 공식, 혼성성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영화는 스포츠영화란 무엇인가에 관한 개념적 혼란으로 인해 어떠한 기준으로 범주를 구분할 것인가라는 본질적인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것은 스포츠영화의 장르범주에 대한 기준이 명확히 설정되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를 보여준다. 둘째, 스포츠영화는 영화의 제작방식, 소재, 기법 등 영화 전반의 많은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논픽션에 근거한 스토리와 편중된 종목의 소재로 제한되어 있다. 셋째, 스포츠영화는 유동성을 갖지 못하고 현대스포츠의 팽배해진 승리지상주의 가치와 같은 진부한 스토리 공식에만 제한되어져 있다. 넷째, 스포츠영화는 스포츠에 대한 정형화된 인식으로 인해 스포츠영화의 혼성성을 갖지 못하고 있다.

키워드

스포츠영화;영화장르;공식;혼성성;사회구조적

참고문헌

  1. 김기홍, 만화원작 할리우드 슈퍼히어로 영화의 장르 혼성성 연구: 2000년이후 제작된 작품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 김용은, 나동규, 김주희, 남미경, 김범식, "스포츠 영화 <코리아>의 재현된 이미지 연구,"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6권, 제1호, pp167-184, 2013.
  3. 박대권, 박창범, "영화 코치카터의 교육적 의미," 한국체육과학회지, 제18권, 제4호, pp. 731-743, 2009.
  4. 박창범, 임수원, "영화<신데렐라 맨>을 통해서 본 스포츠영화의 사회적 기능-'가족'의 의미를 중심으로," 한국체육학회, 제45권 제4호, pp. 113-122, 2006.
  5. 서재철, "영화를 통한 체육사 연구의 가능성 탐색: 내러티브의 진화과정, 스포츠이데올로기, 스포츠 일상을 중심으로," 체육사학회지, 제16권, pp. 91-109, 2005.
  6. 유민희, 영화 장르, 동문선, 2009.
  7. 이기천, "스포츠 영화 속에 나타난 사회적 갈등과 해소의 본질적 의미 탐구,"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9권, 제4호, pp. 67-83, 2012.
  8. 이학준, "영화 속의 스포츠 읽기," 한국체육학회지, 제45권, 제4호, pp. 41-48, 2006.
  9. 이현중, 한국 스포츠영화의 내러티브 관습과 사회 문화적 함의, 한양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학과, 석사학위논문, 2010.
  10. 임수원, 이정래, 구희곤, 권기남, 이혁기, 김영식, 스포츠문화의 이해, 경북대학교 출판부, 2012.
  11. 장승현, 이근모, "영화<킹콩을 들다>로 재현된 한국엘리트스포츠의 현실고찰,"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6권, 제1호, pp. 23-43, 2013.
  12. 정은정, 전범수, "한국 및 미국 스포츠 영화 콘텐츠 특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 152-161, 2011.
  13. 조종흡, "장르, 헤게모니 그리고 관객," 영화연구, 제20호, pp. 304-363, 2002.
  14. 최정은, 이루지, "스포츠 영화에 나타난 여성 스포츠 이데올로기,"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16권, 제2호, pp. 447-463, 2003,
  15. 황혜진, "킹콩을 들다와 국가대표 대중서사로서 '스포츠 영화'의 가능성과 한계," 공연과 리뷰, 제66권, pp. 170-176, 2009.
  16. Altman, Rick, Film/Genre, British Film Institute, 1999.
  17. D. W. Pearson, R. L. Curtis, C. Allen Haney, & J. J. Zhang, “Sport films: Social Dimensions Over Time, 1930-1995,” Journal of Sport & Social Issues, Vol. 27, No. 2, pp. 145-161, 2003. https://doi.org/10.1177/0193732503251699
  18. Thomas Schatz, 한창호 역, 할리우드 장르의 구조, 한나래출판사, 1995.
  19. http://movie.naver.com/movie/magazine/magazine.nhn?nid=645.
  20. 손충남, 2000년대 한국영화의 혼성성에 관한 사회 기호학적 연구,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21. 이현중, 한국 스포츠영화의 내러티브 관습과 사회 문화적 함의,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K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