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교통안전성을 고려한 고속도로 오르막차로 동적운영 알고리즘 개발

박현진;윤석민;오철
PARK, Hyunjin;YOUN, Seokmin;OH, Cheol

  • 투고 : 2015.07.01
  • 심사 : 2016.02.18
  • 발행 : 2016.02.29

초록

본 연구는 다양한 교통상황에서의 오르막차로의 안전성 측면을 고려하여 운영기준 수립 및 운영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교통량과 중차량 비율에 따른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미시적 교통류 시뮬레이션으로 구현하여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오르막차로 개폐여부에 따른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교통상충건수와 상충심각도를 평가지표(SSM:Surrogate Safety Measure)로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서비스 수준이 낮고 중차량 비율이 증가할수록 교통상충건수가 증가하였으며, 서비스수준이 높고 중차량 비율이 증가할수록 상충 심각도가 높아짐을 보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통 안전성 측면을 고려한 오르막차로 개 폐 기준 및 탄력적 운영을 위한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활용할 경우, 기존의 운영효율성 측면과 안전성측면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효율적인 오르막차로 운영이 가능할 것이며, 교통사고 감소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갓길차로, 공사구간관리 등 LCS 운영시 안전성 측면을 고려한 전략적 운영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

상충심각도;오르막차로;동적운영기준;안전성평가;교통상충

참고문헌

  1. Choi Y. H., Lee S. J., Bae Y. S., Ko H. G. (2010), A Case Study on the Traffic Operational Guidance for Temporary Closure of Climbing Lane; Focusing on Nakdong JC at Jungbunaeryuk Expressway.
  2. Fazio J., Rouphail N. M. (1990), Conflict simulation in INTRAS: Application to weaving area capacity analysi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287).
  3. Kim B. S., Kim S. G., Yun L. S., Oh Y. T., Hong D. P., Lee K. H. (2014), An Study on the safety of Passing-type Climbing Lanes in Expressways Using C-G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16(1), 99-109.
  4. Ko H. G. (2015), Development of a Dynamic Climbing Lane Control Model at Climbing Lanes, Doctor's Degree thesis, Ajou University.
  5. Ko H. G., Chol Y. H., Oh Y. T., Kang J. G. (2012), Evaluation of Dynamic Lane Allocation Method at Climbing Lane Section, J. Korean Soc. Transp., 30(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59-72.
  6. Lee H. S. (2009), Analysis on Effectiveness of Hard Shoulder Lane at Congested Section of Freeway, University of Seoul, Master Disser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12(4), 17-28.
  7.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2001), Guide on Road Capacity.
  8.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2014), Rules for Standard of Structure and Facilities of the Road(Explanation and Guideline).
  9. Mithilesh Jha, David Cuneo, Moshe Ben-Akiva (1999), Evaluation of Freeway Lane Control For Incident Management, Journal of Transportaion Engineering, 125(6), 495-501. https://doi.org/10.1061/(ASCE)0733-947X(1999)125:6(495)
  10. Schaefer L., Upchurch J., Ashur S. A. (1998), An Evaluation of Freeway Lane Control Signing Using Computer Simulation, Mathematical and Computer Modeling, 27(9-11), 177-187. https://doi.org/10.1016/S0895-7177(98)00058-2
  11. Yoo B. S., Lee S. B., Park W. Y., Park J. T. (2010), Safety Improvement of Installation of "Hi-pass" System at Expressway Toll Gate, J. Korean Soc. Transp., 28(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7-18.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