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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15016 해석법에 의한 사고선박 예인 시 파랑 중 부가저항 추정 프로그램 개발

최혁진;김은찬;이승국
Choi, Hyuek-Jin;Kim, Eun-Chan;Lee, Seung-Guk

  • 투고 : 2016.03.16
  • 심사 : 2016.04.15
  • 발행 : 2016.05.25

초록

해상에서 사고선박을 예인할 때 피예인선의 저항을 추정하는 것은 중요한 과정의 하나이다. 피예인선에는 선체 자체의 기본 저항 외에 각종 부가저항이 있는데, 가장 큰 성분중의 하나로 파랑에 의한 부가저항을 들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ISO 15016 표준의 이론해석 방법에 의해 사고 선박 예인시 파랑중 부가저항을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정립하고, 이를 전산 프로그램으로 구현하였다. 예제 선박의 계산 결과를 기존의 표준 결과와 비교하였고, 이 알고리즘과 전산 프로그램은 실제로 사고 선박의 저항과 이에 따른 예인력 추정시 사용하기에 적절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키워드

부가저항;피예인선;파랑;풍파;너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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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연구 과제번호 : 해양사고 초기대응 및 구난기술 지원 시스템 개발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