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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 및 청각장애 대학생의 오픈코스웨어(OCW) 사용성 평가 - KOCW의 접근성을 중심으로 -

손지영;염명숙
Son, Ji-Young;Yeom, Myung-Sook

  • 투고 : 2016.02.11
  • 심사 : 2016.05.31
  • 발행 : 2016.05.31

초록

본 연구에서는 국내 OCW 강좌가 시각 및 청각장애 대학생들이 인식하기에 접근성 측면에서 어떠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에 시각장애 6명(전맹 3, 저시력 3), 청각장애 4명(농 2명, 난청 2명) 총 10명의 시각, 청각장애를 가진 대학생들이 국내 KOCW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두 가지 유형의 강좌를 대상으로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 결과, 시각, 청각장애 학생들이 인식하게 두 유형의 강좌 모두 보통 이하의 낮은 수준의 사용성과 접근성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서 시각, 청각장애인을 위해 OCW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점을 제안하였다.

키워드

OpenCourseWare;usability testing;visual impairment;hearing impair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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