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한일 공동제작 초국적 로맨스 영화의 내러티브 전략분석

조진희
Cho, Jin-Hee

  • 투고 : 2016.04.11
  • 심사 : 2016.06.29
  • 발행 : 2016.07.28

초록

이 연구는 <첫눈>(2007)과 <고스트>(2010)를 중심으로 한일 양국에 의해 공동 제작된 초국적 로맨스 작품들의 내러티브 전략을 분석하고 있다. 해외시장진출을 염두에 두고 국제공동제작을 진행할 경우에는 서로 상이한 사회문화적 배경을 보유한 생산주체들은 자국뿐 아니라 파트너 국가의 문화소비자들에게 공감을 얻기 위해서 기획단계에서부터 어떤 내용과 형식을 가진 작품이 가장 적합한가에 대해서 긴밀하게 논의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양국의 생산주체들은 '문화적 할인'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된다. 한일 초국적 로맨스 영화제작에 있어서 주요 '문화적 할인 요인'이라면 민족주의이다. 역사문제나 국경문제 등 민감한 사안을 두고 한국과 일본은 시시각각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상황인 만큼 양국 관객들이 자칫 민족주의적 정서에 기반을 두고 작품을 해석할 소지가 다분하기 때문이다. 즉 초국적 캐릭터들의 사적인 스토리를 공적인 스토리, 즉 한국인과 일본인의 민족적 은유로 확대 해석한다거나 자국배우와 타국배우의 주도권 경쟁 등으로 해석할 소지가 다분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로 인한 양국관객들의 불쾌감이나 사회적 논란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공동제작주체들에게 있어 우선적 과제의 하나인 것이다. 두 작품의 내러티브 분석을 통해 공동제작주체들이 민족주의적 감정에서 촉발되는 '문화적 할인'에 대처하기 위해 어떠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지를 먼저 살펴본 후 그 산업적 역량에 대해서 평가하고자 한다.

키워드

문화적 할인;문화 투명성;국제공동제작;초국적 로맨스

참고문헌

  1. 강내희, "중국의 항한류 현상 연구: 드라마와 영화를중심으로," 중국학연구, 제43집, pp.457-508, 2008.
  2. C. Hoskins, S. McFadyen, and A. Finn, Global Television and Film, Oxford: Clarendon Press, 1997.
  3. 송원찬, "한중합작영화 왜 실패할까?," 문학과 영상, 제12권, 제3호, pp.773-798, 2011.
  4. 염찬희, "국경을 넘는 영상! 국경을 초월하는 수용자?," 영상예술연구, 제14호, pp.61-94, 2009.
  5. http://www.kobis.or.kr
  6. http://www.kobiz.or.kr
  7. V. Propp, Morpology of the Folktale, University of Texas Press, 1968/1990.
  8. T. Todorov, The Poetics of Prose, Oxford: Blackwell, 1971/1977.
  9. R. Barthes, S/Z: An essay (R. Miller Trans), New York: Hill and Wang, (Original work published 1974), 1991.
  10. S. Chatman, Story and Discourse, Cornell University Press, 1978/1993.
  11. E. J. M. Freytag, Freytag's Technique of the Drama: An Exposition of Dramatic Composition and Art, Biblio Bazaar, 2008.
  12. 미즈노 슌페이, "한국 영화.드라마에 나타난 한국인과 일본인의 연애," 아시아문화연구, 제9호, pp.135-157, 2005.
  13. R. McKee, Story, 1997,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고영범, 이승민 역, 민음인, p.453, 2011.
  14. J. Fiske, Television Culture, Routledge, pp.149-178, 1987.
  15. C. Hoskins and R. Mirus, "Reasons for the US Dominance of the International Trade in Television Programmes," Media, Culture, and Society, Vol.10, pp.499-515, 1988. https://doi.org/10.1177/016344388010004006
  16. S. R. Olson, Hollywood Planet: Global media and the competitive advantage of narrative transparency, NJ: Mahwah, Lawrence Erlbaum, 1999.
  17. 김진영, 김재웅, "중국 영화시장 진출 성공을 위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1호, pp.136-145, 2010.
  18. 박정수, "한국과 중국의 대중문화 교류의 명암(明暗): 영화공동제작의 사례 분석," 중소연구, 제38권, 제4호, pp.189-220,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