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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차량 제동장치의 솔레노이드 밸브에 대한 전류기반 고장진단기법 개발

A Fault Detection Method for Solenoid Valves in Urban Railway Braking Systems Using Temperature-Effect-Compensated Electric Signals

  • 서보성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 이규석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 조수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 오현석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 윤병동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Seo, Boseong (Dept.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l Univ.) ;
  • Lee, Guesuk (Dept.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l Univ.) ;
  • Jo, Soo-Ho (Dept.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l Univ.) ;
  • Oh, Hyunseok (Dept.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l Univ.) ;
  • Youn, Byeng D. (Dept.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l Univ.)
  • 투고 : 2016.03.16
  • 심사 : 2016.07.11
  • 발행 : 2016.09.01

초록

국내 도시철도차량의 유지보수는 대부분 예방정비에 기초하고 있다. 기존 유지보수 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상태기반 유지보수기법을 철도차량에 적용하려는 움직임이 최근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도시철도차량 제동장치의 핵심 고장부품인 솔레노이드 밸브에 대하여 전류기반 고장진단기법 개발을 시도하였다. 주요 고장부품으로 선정된 솔레노이드 밸브에 대하여, 등가회로모델 및 온도 보상된 전류 감시에 기반한 고장 진단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고장 진단법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 도시철도차량에 사용되는 솔레노이드 밸브(상용제동 전자밸브)를 이용하여 사례연구를 진행했다. 본 연구는 철도차량 제동장치의 솔레노이드 밸브 고장진단이 추가 센서의 장착 없이 가능함을 보여주었고, 철도차량의 안전성 및 신뢰성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키워드

상태기반 유지보수;고장진단;철도차량 제동시스템;솔레노이드 밸브;등가회로 모델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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