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국내 제약회사 심벌마크의 시각적 특징 연구

A Study on the Visual Characteristics of Korean Pharmaceutical Companies' CI Symbol Marks

  • 홍일양 (세명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 투고 : 2016.03.21
  • 심사 : 2016.05.02
  • 발행 : 2016.09.28

초록

국내 바이오의약산업은 국가의 핵심전략 사업으로써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고령화로 인한 의약품 수요증가, 신약 R&D 투자성과 가시화, 바이오의약 중심의 R&D 변화, 전략적 해외 기술수출 확대, 정부의 적극적 지원으로 인하여 해외 시장 진출이 급속도록 가속화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 제약회사도 글로벌 제약기업으로써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비자들에게 신뢰 받을 수 있는 기업으로써의 이미지 구축이 절실하다. 이에 본 연구는 마케팅 수단으로써의 CI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내 제약회사의 CI 심벌마크 시각적 특징 분석과 연령대별 선호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심벌마크에 대한 선호도는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제작년도가 오래된 심벌마크에 대한 선호도가 크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도와 비례하였다. 또한 픽처마크형 심벌마크가 워드마크 형태보다 절대적으로 선호되었다. 제약회사의 글로벌화를 위하여 기업 역시 대중의 인식변화에 대한 책임감이 요구되며 본 연구가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국내 제약회사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아이덴티티 전략의 기초자료로써 심벌마크 개발 방향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참고문헌

  1.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158121
  2.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d=2717&contents_id=59603
  3. 김주용, 2016년 제약.바이오산업 전망, 키움증권 리서치센터, 2015.
  4. http://blog.naver.com/jopd64/220478759280
  5. http://www.docdocdoc.co.kr/news/newsview.php?newscd=2016011200021
  6. http://www.hkn24.com/news/articleView.html?idxno=143906
  7. 김이나, 심볼마크의 조형변화와 시각적 단순화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8. 단교교, 여성화장품브랜드 심벌마크의 시각표현에 따른 브랜드인지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9. 주혜영, "국내 기업 심볼마크 형태와 색채의 시대적 흐름," 디자인학연구, 제102호, Vol.25, No.3, pp.189-191,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