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초·중학생의 컴퓨터 활용 및 정보(컴퓨터) 교육 경험이 ICT 리터러시 수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Computer Use and Information(Computer) Educational Experiences on their ICT Literacy Levels

  • 남창우 (동아대학교 교육학과) ;
  • 안성훈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투고 : 2016.06.02
  • 심사 : 2016.08.30
  • 발행 : 2016.10.28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초 중학생들의 컴퓨터 활용 및 정보(컴퓨터) 교육 경험에 따른 ICT 리러터시 수준을 측정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5년도 초등학교 300개 학교의 4~6학년, 중학교 300개 학교의 1~3학년을 대상으로 ICT 리터러시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의 내용에는 능력요소와 내용요소이라는 두 가지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주요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 중학교 모두에서 가정 내 컴퓨터 이용 정도 및 학교 밖 컴퓨터 이용 정도가 높을수록 대체로 ICT 리터러시 수준이 높아지지만, 과도한 컴퓨터 활용은 오히려 ICT 리터러시 수준을 낮추는 부정적인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둘째, 초 중학교 모두에서 정보(컴퓨터) 교육 경험 시간이 많을수록, ICT 리터러시 수준도 함께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내고 있다.

키워드

ICT 리터러시;리터러시 능력요소;리터러시 내용요소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동아대학교

참고문헌

  1. 김경성, 전우천, 김혜숙, 이수영, 김종훈, 곽현석, 서정희, 국가수준 초.중등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평가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R 2010-10), 2010.
  2. 서순식, 민경석, 황경현, 장윤정, 김혜숙, "초등학생용 ICT 리터러시 검사 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5권, 제3호, pp.193-220, 2009.
  3. 김용, 김자미, 김병욱, 이승진, 2012년 국가수준 초.중등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평가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KR 2012-10), 2012.
  4. A. D. Ritzhaupt, F. Liu, K. Dawson, and A. E. Barron, "Differences in Studen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Literacy based on Socio-economic Status, Ethnicity, and Gender: Evidence of a Digital Divide in Florida Schools,"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Vol.45, No.4, pp.291-307, 2013. https://doi.org/10.1080/15391523.2013.10782607
  5. 남창우, 안성훈, "초등학생용 ICT 리터러시 수준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3호, pp.525-535, 2016.
  6. 민경석, 서순식, "초등학생용 ICT 리터러시 검사의 수직 척도화,"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5권, 제3호, pp.1-19, 2009.
  7. 백순근, 김동일, 김미량, 김혜숙,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 개발 연구- 중.고등학생용-, 한국교육학술정보원(KR 2008-4), 2008.
  8. 김현철, 정순영, 김자미, 김홍래, 서정희, 국가수준 초.중등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평가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KR 2011-4), 2011.
  9. 김용, 김자미, 김병욱, 이승진, 2012년 국가수준 초.중등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평가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KR 2012-10), 2012.
  10. 이승진, 김자미, 이원규, "초.중학생의 영재분야 에 따른 ICT 리터러시 능력 수준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6권, 제2호, pp.69-78, 2013.
  11. 조영남, "한국과 캐나다 초등교사와 학생들의 ICT 활용교육 실태 분석 연구: 대구와 밴쿠버 지역을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제20권, 제3호, pp.271-296, 2007.
  12. 안성훈, 김성식, 남창우, 김종민, 김혜원, 2015년도 국가수준 초.중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측정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KR 2015-5),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