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PBL 수업적용에 따른 학습 성과에 관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the Learning Outcome of PBL Instruction

  • 김경화 (광주여자대학교 교양교직과정부)
  • 투고 : 2017.08.25
  • 심사 : 2017.10.10
  • 발행 : 2017.12.28

초록

본 연구는 미래인재역량에 효율적인 교수방법으로 문제중심학습(PBL)의 학습 성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K대학교 교직소양과목인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을 문제중심학습(PBL)으로 수업을 진행한 후 성찰일지, 평가지, 관찰일지 등을 통해 자료 수집을 하였다. 연구결과 PBL 학습효과로는 학습내용 이해 및 적용, 협동성, 문제해결능력, 사고확장, 책임감, PBL에 대한 이해 등이 나타났다. 또한 타인에 대한 배려, 협동성, 책임감, 의사소통 등 예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적인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기회가 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어지는 문제해결 능력, 협동성 등의 역량 제고를 위해 대학수업의 PBL 적용 확대 필요성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키워드

문제해결능력;협동성;학습내용 이해 및 적용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광주여자대학교

참고문헌

  1. M. T. H. Chi, P. Feltovich, and R. Glaser, "Categorization and representation of physics problems by experts and novices," Cognitive Science, Vol.5, pp.121-152, 1981. https://doi.org/10.1207/s15516709cog0502_2
  2. 서두원, "컴퓨터네트워크 실습 교과목을 위한 PBL 교수학습 모형의 설계와 구현," 공학교육연구, Vol.12, No.1, pp.17-24, 2009.
  3. 최유현, "창의적 공학교육을 위한 문제중심학습의 모형과 절차의 탐색," 공학교육연구, Vol.8, No.1, pp.37-61, 2005.
  4. H. S. Barrows, A. taxonomy of problem-based learning methods, Med. Edu., Vol.20, pp.481-486, 1986. https://doi.org/10.1111/j.1365-2923.1986.tb01386.x
  5. 황운학, "실천공학 교수법; ET 헬스기구에 PBL 교수법을 적용한 기초공학 교육,"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Vol.2, No.2, pp.42-48, 2010.
  6. 황순희, "공학교육사례소개: PBL기반 토의 수업 모형의 구현과 평가: 부산대학교 수업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Vol.14, No.4, pp.88-96, 2011.
  7. 박민정, "의학교육과정에서 PBL 수업의 적용 효과 연구: 수업후기와 자기평가 및 수업과정 평가지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Vol.28, No.2, pp.225-253, 2010.
  8. 김주헌, "경영학 교육에서의 PBL 방식 도입 사례," KBR, Vol.14, No.1, pp.1-15, 2010.
  9. 장용철, 김건국, 김민철, "창의설계입문의 PBL 적용: 충남대학교 환경공학분야 사례,"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16, No.2, pp.78-85, 2013.
  10. 김기태, "경영학 교육에서 문제중심학습의 설계 및 적용사례," 질서경제저널, Vol.5, No.4, pp.63-85, 2012.
  11. 김현우, PBL 수업에서 나타난 학습성과와 학습 정서의 유형 및 단계별 특징,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12. H. Barrows and A. Myers, Problem-based learning in secondary schools. Unpublished Monograph. Springfield, IL: Problem-based learning Institute, Lanphier School and South Illinois University Medical school, 1993.
  13. B. B. Levin, Energizing teacher education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with Problem-based learning.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2001.
  14. 최정임, 정경원, PBL로 수업하기, 서울: 학지사, 2010.
  15. J. R. Savery, "Overview of problem-based learning: Definition and distinction," The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Problem-based learning, Vol.1, No.1, pp.9-20, 2006.
  16.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문음사, 1997.
  17. 조연순,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2006.
  18. J. R. Savery, Problem-based approach to instruction, In C. M. Reigeluth & A.A.Carr-Chellman(Eds.),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Building a Common Knowledge Base, New York: Routledge, pp.143-165, 2009.
  19. E. F. Wood, "ABC of learning and teaching in medicine: problem based learning," BMJ, Vol.326, pp.328-330, 2003. https://doi.org/10.1136/bmj.326.7384.328
  20. 강인애, 정준환, 정득년, PBL 수업을 위한 길라잡이-PBL 실천적 이해, 서울: 문음사, 2007.
  21. 최정임, "대학수업에서의 문제중심학습 적용 사례연구. 성찰일기를 통한 효과성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Vol.23, No.2, pp.36-65, 2007.
  22. 공하림, "대학 작문 교육에서의 문제중심학습(PBL) 적용 연구," 한국문화저널, Vol.25, pp.7-42, 2014.
  23. 류수영, "경영수업에서 문제중심학습(PBL)을 적용한 사례연구," 교육공학연구, Vol.29, No.1, pp.103-131, 2013.
  24. 배영숙, 이숙휘, 김미회, 선광순, "문제중심학습이 자기주도성과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ol.11, No.2, pp.184-190, 2005.
  25. 유명란, 최윤정, 강명숙, "문제중심학습이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과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Vol.16, No.1, pp.46-55, 2009.
  26. 강인애, 우리시대의 구성주의, 서울: 문음사, 2003.
  27. 김동일, 고혜정, 김은향, 이현응, 김현수, 서미, 이윤복, 이윤선, 홍성두, 인성교육 5개년 종합계획 수립방안 연구, 2015 정책연구개발사업, 교육부,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