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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공연 만족과 공연장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What is the Factors Influencing on Performance Satisfaction and Revisit to Performance Hall in Korea and Japan?

  • 곽준식 (동서대학교 경영학부 경영학전공) ;
  • 문재영 (동서대학교 경영학부 경영학전공)
  • 투고 : 2016.10.17
  • 심사 : 2016.11.02
  • 발행 : 2017.02.28

초록

문화, 예술에 대한 소비가 늘어나면서 많은 사람들이 공연장을 방문하고 있다. 더욱이 한류열풍으로 인해 문화, 예술 관련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문화콘텐츠 관련 분석은 많이 진행되었지만 문화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공연장 만족도나 재방문 의도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공연관람객을 대상으로 공연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한국과 일본의 공연장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한국은 공연 시설물이나 고객응대서비스가 공연장 만족도를 통해서만 공연장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친 반면, 일본은 고객응대서비스가 재방문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공연만족을 통해 간접적으로 공연장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런 차이가 나타나는 구체적인 이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키워드

문화콘텐츠;공연장시설;고객응대서비스;공연만족;재방문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동서대학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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