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자폐 범주성 학생을 위한 가상현실 기반 중재 연구동향 및 중재 특성 고찰

Review of Research Trends on Virtual Reality-Based Intervention for Stud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and Intervention Characteristics

  • 양일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학과) ;
  • 이숙향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학과) ;
  • 서민경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학과)
  • 투고 : 2016.10.13
  • 심사 : 2016.12.02
  • 발행 : 2017.02.28

초록

자폐 범주성 장애(ASD) 학생을 위한 증거기반의 실제로서 가상현실 기술의 가능성, 유용성, 적합성이 여러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ASD 학생을 위한 가상현실 기반 중재 관련 연구가 아직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ASD 학생을 위한 가상현실 기반 중재의 활성화를 위해 국외 가상현실 중재 관련 연구를 고찰하고자 1990년부터 2016년까지 ASD 학생(18세 이하)을 대상으로 가상현실 중재를 적용한 국외 실험연구 총 13편을 선정하였다. ASD 학생의 핵심 특징을 고려한 가상현실 기반 중재의 적합성을 논의함과 아울러 선정된 논문의 연구동향(발표연도, 연구 참여자, 실험설계, 독립변인, 종속변인, 연구 결과)과 중재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ASD 학생에 적합한 전략으로 가상현실 중재는 주로 학교에서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폭넓은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표정 이해, 공감, 공동관심, 사회 맥락 이해 등) 증진에 적용되었으며 아울러 인지적인 능력의 부족으로 인한 문제를 극복하는데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중재 및 연구의 활성화를 위한 방향과 후속 연구 과제를 위해 가상현실 중재의 간학문적 접근, ASD의 특성 및 지원요구를 고려한 지원, 습득된 기술의 일반화 및 유지 방안, 참여자의 문화적 배경을 고려한 접근 필요성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키워드

가상현실;자폐 범주성 장애;중재

참고문헌

  1.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통계자료, 2015. 2016
  2. C. Wong, S. L. Odom, K. A. Hume, A. W. Cox, A. Fettig, S. Kuncharczyk, M. E. Brock, J. B. Plavnick, V. P. Fleury, and T. R. Schultz, "Evidence-based practices for children, youth, and young adul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 of Autismand Developmental Disorder, Vol.3, No.2, pp.1951-1966, 2015.
  3. S. L. Odom, B. Boyd, L. Hall, and K. Hume, (2014a). Handbook of Autism and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 Wiley, 2014.
  4. J. A. Keintz, M. S. Goodwin, G. R. Hayes, and G. D. Abowd, Interactive technologies for autism, Morgan & Claypool, 2013
  5. S. Barreto and S. K. Adams, "Digital technology and youth: a developmental approach," The Brown University Child and Adolescent Behavior Letter, Vol.27, No.6, pp.1058-1073, 2011.
  6. D. Strickland, L. M. Marcus, G. B. Mesibow, and K. Hogan, "Brief report: two case studies using virtual reality as a learning tool for autistic children,"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26, No.6, pp.651-659, 1996. https://doi.org/10.1007/BF02172354
  7. S. Parsons, P. Mitchell, and A. Leonard, "Do adolescents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s adhere to social Conventions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 Autism, Vol.9, No.1, pp.95-117, 2005. https://doi.org/10.1177/1362361305049032
  8. G. Lorenzo, J. Pomares, and A. Lledo, "Inclusion of immersive virtual learning environments and visual control systems to support the learning of students with Asperger Syndrome," Computer & Education, Vol.62, pp.88-101, 2012.
  9. S. Wallace, S. Parsons, A. Westbury, K. White, and A. Bailey, "Sense of presence and atypical social judgments in immersive virtual Environments," Autism, Vol.14, No.3, pp.199-213, 2010. https://doi.org/10.1177/1362361310363283
  10. 조우련, 박은혜, "가상현실 기반 게임 중재가 지체장애 학생의 보치아 던지기 수행에 미치는 영향," 지체.중복.건강 장애 연구, 제56권, 제1호, pp.121-140, 2013
  11. 강민수, 백삼현, "가상현실 댄스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청소년의 신체적응행동과 효과성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6권, 제1호, pp.253-262, 2015.
  12. 조무신, "가상현실게임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아동의 눈-손 협응력에 미치는 영향," 대한지역사회작업치료학회지, 제5권, 제1호, pp.63-69, 2015.
  13. 손지영, 염명숙, "자폐성장애 학생을 위한 가상현실 기반 중재 연구에 대한 고찰,"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제16권, 제4호, pp.433-458, 2015.
  14. F. R. Volkmar, B. Reichow, A. Westphal, and D. S. Mandell, Handbook of Autism and Pervasive Development Disorders, Hoboken, 2014.
  15. 이소현, "자폐 장애의 일탈적 특성 고찰을 통한 특수 교육적 접근의 방향성 정립: 사회성 발달 장애를 중심으로," 특수교육학연구, 제34호, 제2호, pp.227-256, 1999.
  16. M. Sigman and P. Mundy, "Social attachments in autistic childre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Vol.28, pp.74-81, 1989.
  17. P. Szatmari, "The validity of autistic spectrum Disorders: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Autism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22, No.4, pp.583-600, 1992. https://doi.org/10.1007/BF01046329
  18. J. S. DeLoache, G. Simcock, and S. Macari, "Planes, trains, automobiles - and tea sets: extremely intense interests in very young children," Development Psychology, Vol.43, No.6, pp.1579-1586, 2007. https://doi.org/10.1037/0012-1649.43.6.1579
  19. S. Cobb, S. Kerr, and T. Glover, The AS interactive project: developing virtual environments for social skills training in users with Asperger's Syndrome, Robotic and Virtual Interactive Systems in AutismTherapy, Communications of the Adaptive Systems Research Group, University of Hertfordshire (Report no 364), 2001
  20. 최세홍, "자폐아동 재활에 있어 가상현실 기술활용에 관한 서설적 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18권, 제1호, pp.107-125, 2002.
  21. J. M. Zheng, K. W. Chan, and I. Gibson, "Virtual reality: a real world review on a somewhat touchy subject," IEEE Potentials, April/May, pp.20-23, 1998.
  22. M. Gerhard, D. J. Moore, and D. Hobbs, "Embodiment and copresence in collaborative interface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61, No.4, pp.453-480, 2004. https://doi.org/10.1016/j.ijhcs.2003.12.014
  23. Y. F. Cheng, H. C. Chiang, J. Ye, and L. H. Cheng, "Enhancing empathy instruction using a collaborative virtual learning environment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conditions," Computer & Education, Vol.55, pp1449-1458, 2010. https://doi.org/10.1016/j.compedu.2010.06.008
  24. S. Cobb, L. Beardon, R. Eastgate, T. Glover, S. Kerr, H. Neale, "Applied virtual environments to support learning of social intervention skills in users with Asperger's Syndrome," Digital Creativity, Vol.13, pp.11-22, 2002. https://doi.org/10.1076/digc.13.1.11.3208
  25. D. Tantam, "Psychological disorder in adolescents and adults with Asperger Syndrome," Autism, Vol.4, pp.47-62, 2002.
  26. D. Moor, Y. F. Cheng, P. McGrath, and N. J. Powell, "Collaborative virtual environment technology for people with Autism," Focus on Autism and Other Development Disabilities, Vol.20, No.4, pp.231-243, 2005. https://doi.org/10.1177/10883576050200040501
  27. 정은혜, 임경원, 전병원, "자폐성 장애아동의 비디오 모델링 연구 동향,"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8권, 제4호, pp.109-141, 2012.
  28. 이지연, 이소현, 장지은, "자폐 범주성 장애인을 위한 시각적 지원 중재 연구의 동향 및 질적평가지표에 의한 분석-국내외 단일대상연구를 중심으로," 자폐성장애연구 제16권, 제1호, pp.53-75, 2016.
  29. P. Mitchell, S. Parsons, and A. Leonard, "A using virtual evironments for teaching social understanding to 6 adolescents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s," Journal of Autism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37, pp.589-600, 2007. https://doi.org/10.1007/s10803-006-0189-8
  30. Y. F. Cheng and R. W. Huang, "Using virtual reality environment to improve joint attention associated with Pervasive Pevelopmental Disorder," Computer & Education, Vol.54, pp1068-1077, 2012.
  31. G. Herrera, F. Alcantud, R. Jordan, A. Blanquer, G. Labajo, and C. D. Pablo, "Development of symbolic play through the use of virtual reality tools in children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s," Autism, Vol.12, No.2, pp.143-157, 2008. https://doi.org/10.1177/1362361307086657
  32. S. Parsons, A. Leonard, and P. Mitchell, "Virtual environments for social skills training: comments form two adolescents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 Computer & Education, Vol.47, pp.186-206, 2006. https://doi.org/10.1016/j.compedu.2004.10.003
  33. Y. F. Cheng and J. Ye, "Exploring the social competence of students with Autism Spectrum Conditions in a collaborative virtual learning environment - the pilot study," Computer & Education, Vol.33, pp.2141-2152, 2012.
  34. F. Ke and T. Im, "Virtual-reality-based social interaction training for children with High-Functioning Autism,"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106, pp.441-461, 2013. https://doi.org/10.1080/00220671.2013.832999
  35. J. P. Stichter, J. Laffey, K. Galyen, and M. Herzog, "iSocial: delivering the social competence intervention for adolescents (SCI-A) in 3D virtual learning environment for youth with High Functioning Autism,"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44, pp.417-430, 2014. https://doi.org/10.1007/s10803-013-1881-0
  36. T. Self, R. R. Scudder, G. Webeba, and D. C. Ma, "A virtual approach the teaching safety skills to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Topics in Language Disorders, Vol.27, No.3, pp.242-253, 2007. https://doi.org/10.1097/01.TLD.0000285358.33545.79
  37. 권정민,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사용성 연구," 자폐성장애연구, 제12권, 제1호, pp.73-92, 2012.
  38. B. F. Pennington and S. Ozonoff, "Executive functions and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Vol.37, pp.51-87, 1996. https://doi.org/10.1111/j.1469-7610.1996.tb01380.x
  39. S. L. Odom, J. L. Thompson, S. Hedges, B. A. Boyd, J. R. Dykstra, M. A. Duda, K. L. Szidon, L. E. Smith, and A. Bord, "Technology-aided intervention and instruction for adolesc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45, pp.3805-3819, 2014.
  40. 이소현, 박은혜,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2011.
  41. C. G. Trepagnier, "Virtual environments for the investigation and rehabilitation of cognitive and perceptual impairments," Neuron Rehabilitation, Vol.12, No.1, pp.63-97, 1999.
  42. Yang Yi, 이소현, "중국의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 가족의 양육 경험과 지원 요구에 대한 질적 연구," 자폐성장애연구, 제16권, 제2호, pp.29-55,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