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힙합 문화, 하위문화, 그리고 이들 문화에 대한 사회·문화적 함축성: 독일, 한국 및 미국의 힙합 그룹들에 대한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Hip Hop Culture, Subculture, and the Social and Cultural Implications: A Comparative Case Study on Hip Hop Culture among Germany, Korea and the USA

  • 투고 : 2017.04.07
  • 심사 : 2017.05.25
  • 발행 : 2017.06.28

초록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신들이 갖는 국적에 따라 분류되지만, 각 개인의 문화적 경향은 반드시 자신들이 속한 국적에 의해 결정되지 않는다. 오히려 하나의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이라 하더라도 자신이 속한 하위문화에 따라 자신의 정체성과 다양성이 형성된다. 본 연구는 힙합 장르 노래에 대한 분석을 통해 미국, 독일, 한국의 하위문화적 속성을 밝혔다. 이를 위해 음원 판매액과 힙합의 역사에 관한 기존 연구를 토대로 각 국가에서 힙합이라는 장르가 출현한 시점 및 2016년의 가장 인기 있었던 노래를 각각 한 곡씩 총 여섯곡을 선정해 기호학적으로 분석했다. 국가별 힙합의 초기 및 현재 모습에 대한 비교 분석결과, 흥미롭게도 힙합은 대상에 대한 묘사에 있어 점점 유사해져 가는 동시에, 더욱 개인주의적 경향을 띠고 있음을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다. 그러나 세부적인 측면에서 각 국가 간 차이가 발견되었다. 미국 힙합에서는 대표적으로 아메리칸 드림(American Dream)에 대한 열망이 드러났으며, 독일의 힙합에서는 과도한 남성성 이미지가 강조되었다. 한편, 한국 힙합은 보다 일상적인 생각과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양상을 띠었다. 나아가 비록 사회 비판의 도구로서 힙합이 갖는 중요도가 점차 감소하고는 있지만, 여전히 힙합은 강력한 문화적 반항이자 새로운 도전의 상징으로 인식되고 있다.

참고문헌

  1. H. Boyer, "Hip Hop in the United States," The Alert Collector, Vol. 55, Issue.3, pp. 215-218, 2016.
  2. M. T. Kato, From Kung Fu to Hip Hop: Globalization, Revolution and Popular Culture,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2007.
  3. A. J. Kruse, "Being Hip-Hop: Beyond Skills and Songs," General Music Today 2016, Vol. 30, No. 1, pp. 53-58, 2016.
  4. S. Hall and P. du Gay (Eds.), Questions of Cultural Identity, SAGE Publications Ltd, 1996.
  5. D. Hebdige, Subculture: The Meaning of Style, Routledge (Taylor & Francis Group), 2002.
  6. R. Williams, Keywords: A vocabulary of culture and society (Revised Edition), Oxford University Press, 1983.
  7. https://www.merriam-webster.com/dictionary/culture
  8. A. Patten, "Rethinking Culture: The Social Lineage Account," The American Political Science Review, Vol. 105, No. 4, pp. 735-749, 2011(11). https://doi.org/10.1017/S000305541100030X
  9. R. Williams, "Culture is Ordinary," Resources of Hope: Culture, Democracy, Socialism, Verso, pp. 3-14, 1958.
  10. T. S. Brown, "Subcultures, Pop Music and Politics: Skinheads and "Nazi Rock" in England and Germany," Journal of Social History, Vol. 38, No. 1(Autumn, 2004), pp. 157-178, 2004. https://doi.org/10.1353/jsh.2004.0079
  11. J. Storey, Cultural Theory and Popular Culture: An Introduction, Routledge (Taylor & Francis Group), 2015.
  12. 김봉현, 힙합: 블랙은 어떻게 세계를 점령했는가, 글항아리, 2014.
  13. 조수선, "국내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노래 장르와 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 14, Issue.7, pp. 58-69,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7.058
  14. J. Chang, Can't Stop Won't Stop: A History of the Hip-Hop Generation, Picador/St. Martin's Press, 2005.
  15. S. G. Baek, News, Signs and Culture: A Semiotic Approach to Korean Media and its Ideological Meaning, Hanul, 2004.
  16. 김영대 외, 한국힙합: 열정의 발자취, 한울, 2008.
  17. B. M Schmidt, "Durchbruch im Schwimmbad-Club," http://www.spiegel.de/einestages/alsder-hiphop-deutsch-lernte-a-949653.html
  18. O. Wang (Ed.), Classical Material: The Hip-Hop Album Guide, ECW Press, 2003.
  19. 권상집, "한류 확산을 위한 CJ E&M의 디지털 및 글로컬 콘텐츠 전략,"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 16, No. 12, pp. 78-90,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12.078
  20. R. Barthes, Mythologies, The Noonday Press,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