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학습동기가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alysis of Effects of Learning Motivation on the Interaction in Online Cooperation Learning

  • 투고 : 2017.04.07
  • 심사 : 2017.05.06
  • 발행 : 2017.07.28

초록

본 연구는 학습동기가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수도권의 A대학에서 교직과목을 수강하는 79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학습동기는 MSLQ를 통해서 내적목적, 외적목적, 과제가치, 학습신념, 시험불안, 자기효능감, 성취목표지향성을 측정하였다. 다음으로 상호작용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서 협력과제를 수행하였다. 협력과제를 위한 집단 편성은 4-5명으로 구성하였다. 전공과 관계없이 무선으로 편성하였다. 상호작용의 수준은 빈도와 양적 가치를 부여한 점수로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다중회귀분석(단계적 선택방식)을 실시하여 학습동기가 상호작용의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자기효능감, 외적목표, 과제가치, 성취목표지향성의 수행접근성향과 숙달성향은 상호작용의 빈도와 점수에 정적인 영향이 있었다. 다음으로 시험불안과 성취목표지향성의 수행회피성향은 상호작용의 빈도와 점수에 부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온라인 협력학습 상황에서 학습자의 지도에 대한 몇 가지 방안을 제안하였다.

참고문헌

  1. 이은철,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고성취 집단의 학습과정에서 나타난 상호작용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31권, 제2호, pp.159-190, 2015.
  2. 김민정, "위키 협력학습 지원 스크립트 개발을 위한 설계기반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5권, 제4호, pp.47-75, 2009.
  3. 이은철, 김민정, "위키(wiki) 기반 협력학습 지원을 위한 통합적 지원 모형 개발 및 효과성 검증," 교육공학연구, 제28권, 제3호, pp.587-617, 2012.
  4. 김동식, 권숙진, "CSCL에서 스캐폴딩의 유형이 공유 정신 모형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제22권, 제1호, pp.1-34, 2006.
  5. 선종삼, 김동식, "위키기반 CSCL에서 그라운딩 지원도구의 설계기반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6권, 제2호, pp.149-186, 2010.
  6. 한희섭, 김현철, "Wiki 기반 협력학습에서 적응적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그룹 활동에 미치는 효과,"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9권, 제1호, pp.41-48, 2006.
  7. A. Alm, "CALL for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Motivating language learning environments in Web 2.0," The JALT CALL Journal, Vol.2, No.3, pp.29-38, 2006.
  8. H. Bouta, S. Retalis, and F. Paraskeva, "Utilising a collaborative macro-script to enhance student engagement: A mixed method study in a 3D virtual environment," Computers & Education, Vol.58, No.1, pp.501-517, 2012. https://doi.org/10.1016/j.compedu.2011.08.031
  9. J. Moskaliuk, J. Kimmerle, and U. Cress, "Wiki-supported learning and knowledge building: effects of incongruity between knowledge and information,"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Vol.25, pp.549-561, 2009. https://doi.org/10.1111/j.1365-2729.2009.00331.x
  10. R. Hamalainen and P. Hakkinen, "Teachers' instructional planning for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Macro-scripts as a pedagogical method to facilitate collaborative learn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Vol.26, No.4, pp.871-877, 2010. https://doi.org/10.1016/j.tate.2009.10.025
  11. K. Makitalo-Siegl, C. Kohnle, and F. Fischer,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inquiry learning and classroom scripts: Effects on help-seeking processes and learning outcomes," Learning and Instruction, Vol.21, No.2, pp.257-266, 2011. https://doi.org/10.1016/j.learninstruc.2010.07.001
  12. R. M. Palloff and K. Pratt, "Collaboration online," NJ: Jossey-Bass, 2005.
  13. D. Stipek, "Motivation to learn: From theory to practice," MA; Allyn & Bacon, 2002.
  14. T. Anderson, "Modes of interaction in distance education: Recent developments and research questions," In M. G. Moore & W. G. Anderson (Eds.), Handbook of Distance Education, Mahwah, NJ: Lawrence Erlbaum Publishers, pp.129-144, 2003.
  15. J. Brophy, "Motivating students to learn," NY: Taylor & Francis, 2010.
  16. P. H. M. Sins, W. R. V. Joolingen, E. R. Savelsbergh, and B. V. Hout-Wolters, "Motivation and performance within a collaborative computer-based modeling task: Relations between student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self-efficacy, cognitive processing, and achievement,"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Vol.33, pp.58-77, 2008. https://doi.org/10.1016/j.cedpsych.2006.12.004
  17. P. R. Pintrich, D. A. F. Smith, T. Garcia, and W. J. McKeachie, "A ma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 Ann Arbor: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to Improve Postsecondary Teaching and Learning," The University of Michigan, 1991.
  18. M. V. Covington and E. Dray, "The development couse of achievement motivation," In A. Wigfield & J. S. Eccles (Ed). Development of Achievement Motivation, pp.32-53, San Diego: Academic Press, 2002.
  19. M. Csikszentmihalyi, Flow: The psychology of happiness, London; Random House, 2013.
  20. D. R. Newman, B. R. Webb, and A. C. Cochrane, "A Content Analysis Method to Measure Critical Thinking in Face-to-Face and Computer Supported Group Learning," Interpersonal Computing and Technology, Vol.3, No.2, pp.56-77,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