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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디자인 개선을 위한 사례분석 : 감천문화마을을 중심으로

Case Study for Improving Service Design: Focusing on Gamcheon Culture Village

  • 딩즈보 (동서대학교 대학원 영상콘텐츠학과) ;
  • 송승근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 투고 : 2018.09.18
  • 심사 : 2018.10.18
  • 발행 : 2018.11.28

초록

본 연구는 해외 관광객들의 문화욕구를 분석하고 감천문화마을에서 제공할 수 있는 문화 서비스 요소를 조사하여 문화 서비스를 개선하는 구체적인 방책을 제시하고 궁극적으로 감천문화마을을 우수한 국제 관광 문화 브랜드를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외국관광객들의 문화욕구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도시재생이 진행된 곳 가운데 감천문화마을을 대상으로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수행 기간은 4개월이었으며 6개국 외국관광객을 대상으로 문헌조사, 인터뷰, 참여관찰을 통해 기초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도시재생, 문화욕구, 서비스 디자인 이론을 토대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감천문화마을의 5가지 문화 서비스 목표를 제시하였다. 첫째, 현지 특색문화의 전시 및 홍보, 둘째, 문화상품의 개발과 판매, 셋째, 좋은 관광이미지 부각, 넷째, 특이한 먹거리 제공, 다섯째, 문화체험 최적화이다. 본 연구를 통해 감천문화마을에 대한 문화서비스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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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도시재생 개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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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과거 마을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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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 현재 마을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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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4. 계단식 주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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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5. 다채로운 벽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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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6. 인기 높은 ‘어린왕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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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7. 문화서비스 개선목표

표 1. 중국·대만 관광객의 인터뷰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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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2. 카자흐스탄 및 필리핀 관광객의 인터뷰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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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3. 미국 관광객의 인터뷰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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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4. 일본 노인 관광객의 인터뷰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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