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Qualitative Analysis on Married Women's Learning Experence at Graduate School

기혼여성의 상담대학원 수학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 Park, Jong-Hwan ;
  • Ji, Myung-Ja
  • 박종환 ;
  • 지명자
  • Received : 2018.10.11
  • Accepted : 2018.11.07
  • Published : 2018.11.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act and significance of married women's graduate school experiences, as well as to assess the differences in the images of a model woman and that of a real life married woman, and their implications in the aspect of social policies. Results showed that the reason married women enter graduate schools are psychological conflicts, feeling of emptiness, and self motivation for self realization. It was also found that once married women are in graduate school, they are faced with many difficulties such as balancing work and family lives, dealing with academic difficulties and physical / economic obstacles as they struggle to continue their studies. After exploring how the study participants overcame their difficulties and accomplished changes in their lives with the best use of available resources such as firm willingness to continue their studies and support from family and friends, this researcher wishes to present a sound guidance resulting from this study to married women who are preparing for graduate school.

Keywords

Married Women;Graduate School Experience;Qualitative Analysis

References

  1. 이여울, 출산 및 육아로 인한 경력단절여성의 정신건강상태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2015.
  2. 성기정, 경력단절 육아 전업주부의 정체성 위기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3. 이창향, 재취업 준비프로그램이 경력단절 중년여성의 진로준비행동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4. 이자명, 워킹맘의 일- 가족 다중역할 갈등 상황에 서 심리적 거리조절에 따른 대안적 사고 차이,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5. 박은규, 경력단절 후 재취업한 중년여성의 감사성 향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자아탄력성 매개 효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6. 유선욱, 경력단절여성의 진로장벽인식이 진로결 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회복탄력성과 대인 불안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양사이버대학교 휴먼섭스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7. 오은지,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과 청소녀의 자아존중감 및 학교 적응과의 관계, 한국외국어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8. 김도경, 학교상담자의 일-가정 갈등수준이 가정소진 및 직장소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9. 허제은, 중년여성의 영적 안녕, 사회적 지지와 우울의 관계, 고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0. 안현용, 고등교육 과정으로 '되돌아온' 성인여성 학습자의 학습 경험에 관한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11. 강설화, 기혼여성이 느끼는 대학원 생활의 의미와 갈등,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2. 정은정, 관계중독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 거절민감성과 자기침묵의 매개효과,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13. 교육통계 서비스, 2016 교육통계자료집, 2016.
  14. 김은하, 임연옥, 박경숙, 김남영, "기혼여자 대학원생의 다중역할 수행 경험과정," 성인간호학회지, 제20권, 제1호, pp. 113-125, 2008.
  15. 강설화, 기혼여성이 느끼는 대학원 생활의 의미와 갈등,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6. 고미영, 초보자를 위한 질적 연구 방법, 청목출판사, 2016.
  17. 신갑숙, 경력단절 기혼여성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가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18. A. Giorgi(Ed), phenomenology and psychological research Pittsburgh, PA : Duquesne University Press, 1985.
  19. P. F. Colaizzi,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s it. in R. Vaile & M. King (Eds), Existential phenomenologo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New Work : Oxford University Press, pp. 48-71, 1978.
  20. 김영천, 질적연구방법론II, 아카데미프레스, 2015.
  21. M. Q. Patton, Qualitative research and evaluation methods(3rd ed.), Thousand Oaks, CA : Sage, 2002.
  22. S. B. Merriam,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 in education, San Francisco, CA : Sage, 1998.
  23. 박선민, 교육대학원에서 상담을 전공하는 기혼 여성의 학업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24. 최유리, 중년기 여성의 자기주도학습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25. 안현용, 고등교육 과정으로 되돌아온 성인여성 학습자의 학습경험 분석 : 모성적 돌봄 경험과 근대적 학습 경험의 상호 간섭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26. 이정숙, 경력단절 여성의 희망근로형태(시간제/전일제)에 영향을 미치는 재취업결정요인, 백석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27. 정현정, 영유아기 자녀를 둔 엄마대학원생의 학업.양육 병행 및 양육지원에 대한 요구 : 유아 교육전공자를 대상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28. 김소은,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이 지각한 자아개념과 신체상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29. 성기정, 경력단절 육아 전업주부의 정체성 위기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30. 이창향, 재취업 준비프로그램이 경력단절 중년 여성의 진로준비행동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31. 오창환, 정철영, "4년제 대학 졸업예정자의 대학원 진학 선택 결정 요인,"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1권, 제4호, pp. 199-218, 2009.
  32. 김은하, 임연옥, 박경숙, 김남영, "기혼여자 대학원 생의 다중역할 수행 경험과정," 성인간호학회지, 제20권, 제1호, pp. 113-125, 2008.
  33. 김도경, 학교 상담자의 일 가정 갈등 수준이 가정 소진 및 직장 소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34. 강설화, 기혼여성이 느끼는 대학원 생활의 의미와 갈등,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35. 박경애, 방기연, "교육대학원 상담 전공 교사들의 경험에 관한 질적 분석," 상담학 연구, 제8권, 제3호, pp. 1185-1204, 2007.
  36. 류숙희, 전수경, "개인변인 및 평생학습 경험에 따른 행복감의 차이 연구," 인문사회 21, 제8권, 제2호, 2017.
  37. 김소은,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이 지각한 자아개념과 신체상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38. 이복희, 박아청, 이경혜, "중년기 취업여성의 가계경제수준, 자아존중감, 역할 적응 및 자아정체감 간의 구조적 관계," 교육심리연구, 제24권, 제1호, 2012.
  39.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대백과 사전, 하우동설, 1998.
  40. 류숙희, 전수경, "개인변인 및 평생학습 경험에 따른 행복감의 차이 연구," 인문사회 21, 제8권, 제2호, 2017.
  41. 박선민, 교육대학원에서 상담을 전공하는 기혼여성의 학업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42. 고범석, 주부의 상담대학원 진학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43. 오욱환, 여성교육학의 필연성과 한계성, 교육과 사회 변동 : 교육사회학 논문 묶음, 교육과학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