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Comparison and Analysis of Domestic and Foreign Sports Brands Using Text Mining and Opinion Mining Analysis

텍스트 마이닝과 오피니언 마이닝 분석을 활용한 국내외 스포츠용품 브랜드 비교·분석 연구

  • 김재환 (한국국제대학교 사회체육학과) ;
  • 이재문 (경희대학교 체육학과)
  • Received : 2018.05.16
  • Accepted : 2018.06.11
  • Published : 2018.06.28

Abstract

In this study, big data analysis was conducted for domestic and international sports goods brands. Text Mining, TF-IDF, Opinion Mining, interestity graph were conducted through the social matrix program Textom and the fashion data analysis platform MISP. In order to examine the recent recognition of sports brands, the period of study is limited to 1 year from January 1, 2017 to December 31, 2017. As a result of analysis, first, we could confirm the products representing each brand. Second, I could confirm the marketing that represents each brand. Third, the common words extracted from each brand were identified. Fourth, the emotions of positive and negative of each brand were confirmed.

Keywords

Sports Brand;Big Data;Text Mining;Opinion Mining;TF-IDF

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한국국제대학교

References

  1. 문화체육관광부, 2017 스포츠산업실태조사보고서, 2018.
  2. 한국섬유산업연합회, Korea Fashion Market Trend 2017, 2018.
  3. 김현지, 권형일, 하정희, "우리나라 스포츠용품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 한국체육학회지, 제53권, 제3호, pp.443-453, 2014
  4. 문화체육관광부, 실국자료: 스포츠산업 중장기 발전 계획, 2013.
  5. 정동화, 강준상, "스포츠용품 구매자가 지각하는 브랜드 관계혜택이 신뢰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60권, pp.187-195, 2015.
  6. 박세혁, 정정희, "스포츠동호인의 스포츠용품 구매성향과 브랜드동일시, 소비자-브랜드관계 및 브랜드충성도와의 관계," 체육과학연구, 제27권, 제3호, pp.575-587, 2016.
  7. 백우열, 김화룡, "스포츠용품 브랜드의 글로벌성이 공익연계마케팅을 통한 브랜드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53권, 제3호, pp.371-387, 2014.
  8. A. F. Tehrani and D. Ahrens, "Improved forecasting and purchasing of fashion products based on the use of big data techniques," In Supply Management Research, pp.293-312, Springer Gabler, Wiesbaden, 2016.
  9. M. A. Beyer and D. Laney, "The importance of 'big data': A definition," Stamford CT: Gartner, 2012.
  10. 이정학, 이재문, 김욱기, 김형근, "빅데이터 텍스트마이닝 분석을 통한 수영복 인식에 관한 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8권, 제1호, pp.104-116, 2017.
  11.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데이터 분석 전문가 가이드, 서울 :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2014.
  12. 문화체육관광부, 2016 스포츠 산업 백서, 2018.
  13. X. Wang, C. Yu, and Y. Wei, "Social media peer communication and impacts on purchase intentions: A consumer socialization framework,"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26, No.4, pp.198-208, 2012. https://doi.org/10.1016/j.intmar.2011.11.004
  14. 이지환, 최정웅,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스포츠용품 마케팅 활동이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70권, pp.155-165, 2017.
  15. 장원용, 최경호, "스포츠 브랜드 경험과 소비자 행동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187-203, 2018.
  16. 조충현, 이도희, 김화룡, "국내스포츠브랜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67권, pp.169-183, 2017.
  17. 이동환, 하희문, "스포츠의류 브랜드이미지와 구매만족 및 재구매의도 간의 구조모형 연구,"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5권, 제6호, pp.825-843, 2016.
  18. 배성우, "스포츠 브랜드의 비유사 브랜드확장 시조절초점과 브랜드인지도가 확장제품평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0권, 제4호, pp.103-115, 2015.
  19. 김종성, "스포츠관광 활성화와 빅데이터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pp.99-109, 2017.
  20. 이정학, 이재문, 김재환, 김형근,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해양스포츠 인식변화,"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2권, 제1호, pp.31-46, 2017.
  21. 장미화, 윤영일, "소셜 미디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캠핑에 대한 정부 정책과 국민들의 인식 변화 연구," 관광연구, 제31권, 제1호, pp.91-112, 2016.
  22. 김보경, 한상일, "SNS를 활용한 레저스포츠 트렌드 분석," 여가학연구, 제14권, 제1호, pp.83-102, 2016.
  23. 김용범, 조현진, 조광익, "빅 데이터를 활용한 국내 여가활동 동향 분석,"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9호, pp.191-205, 2015.
  24. 박성건, 이수원, 황영찬, "소셜 빅데이터 기반 2016리우올림픽 축구 관련 이슈 및 인물에 대한 연관단어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제56권, 제2호, pp.303-320, 2017.
  25. 이정학, 이재문, 장용석, "소셜 네트워크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2018 평창올림픽 키워드 분석,"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2권, 제6호, pp.73-89, 2017.
  26. 최영환,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올림픽 . 월드컵 화제성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62권, pp.25-39, 2015.
  27. 오태연, 스포츠방송콘텐츠의 경쟁구조 분석: 텔레비전 방송시장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28. 이재문,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올림픽 태권도 감성분석," 국기원태권도연구, 제9권, 제1호, pp.161-175, 2018.
  29. 이정학, 이재문, 이은정,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배드민턴 브랜드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6권, 제3호, pp.125-137, 2017.
  30. 정혜정, 오경화, "SNS 소셜 빅데이터를 통한 아웃도어 의류 소비자 특성과 주요 아웃도어 의류브랜드 현황 분석,"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18권, 제1호, pp.48-62, 2016. https://doi.org/10.5805/SFTI.2016.18.1.48
  31. 브랜드스탁, BSTI 서비스 : BSTI 랭킹, 2018.
  32.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정보통신용어사전, 2018.
  33. 서지훈, 빅데이터 관리를 위한 오피니언 감성사전 모델 설계,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34. 한성수, 양동우, "텍스트마이닝을 이용한 창업관련 연구 동향 분석," 벤처창업연구, 제12권, 제5호, pp.1-12, 2017.
  35. 김건아, 김철기, "빅 데이터를 이용한 제품디자인의 감성반응 분석," 한국과학예술포럼, 제27권, pp.31-48, 2017.
  36. http://www.etnews.com/20180319000224, 2018.3.19.
  37.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976206&cid=43168&categoryId=43168#TABLE_OF_CONTENT10, 2018.03.31.
  38.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118506&cid=43168&categoryId=43168, 2018.03.31.
  39. http://news.mt.co.kr/mtview.php?no=2017122609165695927, 2018.4.1.
  40. 김병희, "포지셔닝의 재발견 : 스포츠워킹화 프로스펙스W 사례연구," 광고PR실학연구, 제4권, 제1호, pp.108-130, 2011.
  41. http://news.joins.com/article/14479345, 2018.4.1
  42. http://www.itnk.co.kr/news/articleView.html?idxno=55619, 2018.4.8.
  43.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1709181802445520, 2018.4.8.
  44.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5/26/2017052602345.html, 2018.4.8.
  45. http://www.fashionbiz.co.kr/TN/?cate=2&recom=2&idx=161742, 2018.4.8.
  46. http://www.fnnews.com/news/201711030935359666, 2018.4.8.
  47.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536418&cid=43667&categoryId=43667, 2018.4.14.
  48. K. Nobbs, C. M. Moore, and M. Sheridan, "The flagship format within the luxury fashion market,"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Vol.40, No.12, pp.920-934, 2012. https://doi.org/10.1108/09590551211274928
  49. 노송남, 김태형, 정아람, "스포츠 브랜드 플래그십 스토어 방문자의 라이프스타일, 확장 마케팅 믹스요인, 브랜드만족, 구매의도 및 충성도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67권, pp.109-125, 2017.
  50. 박경애, 김은영, "럭셔리와 SPA 플래그십 스토어 체험 -점포 감정 및 충성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의류학회지, 제40권, 제2호, pp.258-272, 2016. https://doi.org/10.5850/JKSCT.2016.40.2.258
  51. 황지현, 김미현, "VMD 관점에서 스포츠 브랜드 플래그십 스토어의 감각적 체험 마케팅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6권, 제4호, pp.649-660, 2015.
  52. 김대경, 김영배, 장경로, "스포츠 브랜드 플래그십 스토어의 체험요소가 브랜드 자산 및 구매의 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9권, 제2호, pp.1-15, 2014.
  53. http://www.sedaily.com/NewsView/1OES7Z76F7, 2018.4.13.
  54. http://www.nextdaily.co.kr/news/article.html?id=20180321800071, 2018.4.11.
  55.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582635, 2018.4.13.
  56. http://moneys.mt.co.kr/news/mwView.php?type=1&no=2016080419068041086&outlink=1, 2018.4.8.
  57. 김용만, 김주연, 김세윤, "스포츠이벤트속성과 참가만족도, 브랜드이미지, 브랜드태도 및 브랜드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51권, 제5호, pp.371-384, 2012.
  58. 이정학, 김민준, 이재문, 김욱기, "스포츠브랜드 기업의 이벤트성 마라톤대회 관계체험요인이 체험만족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6권, 제6호, pp.855-869, 2017.
  59. 이정학, 김민준, 김재환, "수정된 IPA를 활용한 스포츠브랜드 기업의 여성 이벤트성 마라톤대회에 대한 서비스품질,"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6권, 제6호, pp.543-556, 2017.
  60. 하슬기, 스포츠 브랜드의 패션 콜레보레이션 특성 연구 : 아디다스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61. 임민정, "스포츠웨어 브랜드 이미지의 기호학적 분석-여성 애슬레저 콜라보레이션 사례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18권, 제6호, pp.501-520, 2017.
  62. 김재환, 이재문, "스포츠와 아트 콜라보레이션 제품특성이 구매의도와 구전의도 및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6권, 제4호, pp.573-583, 2017.
  63. 박가빈, 프로야구 콜라보레이션 상품이 팀 이미지, 구매의도 및 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64. 변경원, 김용만, "스포츠 콜라보레이션 브랜드 선택속성과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소비자 관여도에 따른 모형 비교,"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1권, 제2호, pp.1-19, 2016.
  65. http://www.apparelnews.co.kr/naver/view.php?iid=67296, 2018.4.14.
  66. 정재윤, 한기창, "디자인 제품에 적용된 브랜드 콜래보레이션의 방향," 한국디자인포럼, 제24권, pp.317-328, 2009.
  67. 권도희, 쇼핑가치, 패션 브랜드민감성 및 콜레보레이션 유형에 따른 소비자 태도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68. 신다영, 정연자, "바디아트와 화장품패키지디자인의 콜라보레이션 연구," 조형미디어학, 제20권, 제1호, pp.96-105, 2017.
  69. 김응철, 김후성, "화장품 산업에서의 디자인 콜라보레이션과 소비자 구매결정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1호, pp.119-129, 2018.
  70. 박지영, 김태우, 이호배, "아트 디자이너와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이 브랜드 지각에 미치는 영향: 아트 친숙성의 매개 역할을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제35권, 제5호, pp.157-167, 2017.
  71. 이신영, 강은미, "패션 콜라보레이션 유형 경향 및 사례 분석,"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3호, pp.591-604, 2017.
  72. 김주향, 성혜진, "콜라보레이션 메뉴 선택속성에 따른 시장세분화," 관광레저연구, 제28권, 제2호, pp.435-450, 2016
  73. A. R. Rao and K. B. Monroe, "The effect of price, brand name, and store name on buyers' perceptions of product quality: An integrative review,"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6, No.3, pp.351-357, 1989. https://doi.org/10.2307/3172907
  74. V. A. Zeithaml,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The Journal of marketing, Vol.52, No.3, pp.2-22, 1988. https://doi.org/10.2307/1251446
  75. 김준석, 최호림, "스포츠화 브랜드 인지도와 지각된 가격 수준이 소비자 지각과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상품학연구, 제27권, 제1호, pp.143-156, 2009.
  76. 최선미, 김일, 황선정, "온라인쇼핑몰에서 가격전략에 관한 소비자 정보처리 연구 - 다이나믹 프라이싱을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3호, pp.161-178, 2016.
  77. J. J. Lambin, Advertising, competition and market conduct in oligopoly over time: An econometric investigation in Western European countries, Amsterdam: North-Holland publishg company, 1979.
  78. L. R. England and A. S. C. Ehrenberg, "Pricing research at the LBS: A progress note," Journal of the Market Research Society, Vol.29, No.2, pp.209-210, 1987.
  79. 박영희,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블랙 앤 화이트 배색의 스포츠레저웨어 감성이미지 선호도 차이," 한국색채학회 논문집, 제28권, 제3호, pp.167-177, 2014.
  80. 윤민정, 김덕용, "평소 선호색과 제품특성에 따른 선호색의 불일치에 관한 연구," 한국색채학회논문집, 제22권, 제1호, pp.93-107, 2008.
  81. 인예진, 이규혜, "남녀소비자의 아웃도어웨어의 컬러선호도 및 컬러선택동기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5권, 제4호, pp.153-169, 2015.
  82. 통계청, 보도자료 : 2017년 7월 온라인쇼핑 동향, 2017.
  83. 정승훈, 이정학, "정보원천의 신뢰성, 매력성, 전문성이 스포츠제품 정보제공 만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4권, 제1호, pp.1-16, 2009.
  84. 강경영, 진현,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소비자사회화와 아동용 캐릭터 패션제품의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제37권, 제5호, pp.704-714, 2013. https://doi.org/10.5850/JKSCT.2013.37.5.704
  85. 성의경, 윤라헬, 이수영, 이희성, "주부의 라이프 스타일 및 쇼핑성향에 따른아동 신발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통계상담, 제22권, 제1호, pp.62-85, 2009.
  86. http://www.wppwrap.com/brandztop100global2017/mobile/#p=1.
  87. HS애드, 프로스펙스W 경영 보고서, 서울: HS애드, 2010.

Cited by

  1. A Study of Perception of Golfwear Using Big Data Analysis vol.20, pp.5, 2018, https://doi.org/10.5805/SFTI.2018.20.5.533